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by _❤
반응형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그래프는 조사한 자료를 나타내는 여러 방법 중에서도

한눈에 정보를 제공해 주고, 보는 사람의 흥미를 일으킨다.

또한 그래프는 자료가 나타내는 통계적인 사실을

알아내고 분석하여 현상이나 사실을

직관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4-2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꺾은선그래프는 시간에 따른 자료의 값을

꺾은선으로 나타내어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각종 보고서나 신문, 잡지 등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꺾은선그래프를 보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자료의 측정하지 않은 값예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꺾은선그래프에 대해 배움으로써 다양한 그래프 표현 방법과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을 배워서 지금까지 배운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와 비교하여 조사한 내용에 알맞은 그래프를 골라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정보 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조사한 자료의 내용에 따라 나타내는 그래프의 차이를 이해하고

알맞은 그래프를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자료는 다음 누리집에서 찾아 활용할 수도 있다.

-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 - http://www.pyeongchang2018.com

- 기상청 http://www.kma.go.kr

- 통계청 http://kostat.go.kr

- 국가 통계 포털 http://kosis.kr

 

홈 - 기상청 날씨누리

태풍 강수 바람 눈/비 --> 어는비 --> 예보 지식 --> 산불 해양 지도 PM2.5 초미세먼지 -㎍/m³ 보통 PM10 미세먼지 -㎍/m³ 보통 O3 오존 -ppm 보통 출처: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 출처: 한국환경공단 원하

www.weather.go.kr


학생들은 2학년 때 목적과 주제를 정해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표를 만드는 것을 학습하였으며,

3학년 때 자료를 수집, 분류하여 그림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을 배웠고,

『수학 4-1』의 5단원에서 는 표를 보고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고

막대그래프를 해석하여 의사 결정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4-2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4학년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꺾은선그래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한다.

지금까지 학습한 표,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의 개념을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자료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고,

통계적 사실을 찾아내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4-2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자료의 내용에 따라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려는 이유를 알아보고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기에 적합한 자료를 찾아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자료 표현 능력을 더 정교화 하도록 한다.

자료의 값에 따른 변화를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려면

물결선을 사용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도록 한다.

4-2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중 자료를 표현할

알맞은 그래프를 정하는 활동을 통해 자료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는 활동 외에도

인터넷이나 신문, 다른 교과에서 꺾은선그래프를 활용하는 경우를 찾고

이를 활용하여 해석하는 활동을 하여 자료의 처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꺾은선그래프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고 변화를 살펴

꺾은선그래프의 특성을 이해하고,

전체적인 자료를 보고 제시되지 않은 자료를 예상할 수 있는 꺾은선그래프의 장점을 이해하고,

꺾은선그래프가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4-1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올라피샘의 친절한 수학익힘책 풀이 영상모음

3-2-6 수익풀이 링크 전체.hwp
0.01MB


 

2021/02/12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2021/02/13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2021/02/15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6 - [수학교육] -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2021/02/1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사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8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9 - [수학교육] -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0 - [수학교육] -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09 - [수학교육] - 초등수학 초등4학년 분수 - 덧셈과 뺄셈은 어떻게 지도하나?

2021/02/09 - [수학교육] -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TOP 5!!!

2021/02/08 - [수학교육]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각도 단원을 위한 온라인 각도기 프로그램

2021/02/0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