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by 올라피샘 __👩🏻‍🦰
반응형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삼각형은 평면도형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평면도형의 탐구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

학생들은 일상 생활에서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학년 1학기에서는 직각삼각형을 학습했고

4학년 1학기에서는 예각과 둔각,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을 학습했다.

4-2.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4학년 2학기에 가서는 학생들이

삼각형을 세 변과 세 각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변의 길이와 각의 크기에 따라 삼각형을 분류하고

여러 가지 삼각형의 정의와 성질을 학습한다.

 

 

먼저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살펴보고

변의 길이에 따라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세 변의 길이가 모두 다른 삼각형으로 분류한다.

4-2.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이 중에서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을 형식적으로 정의하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두 삼각형의 성질을 학습하게 된다.

* 이 구체적인 조작 활동은 초등수학 개념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또한 삼각형의 다른 분류 방법 중 하나인

각의 크기에 따라 삼각형을 분류하여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정의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를 익히도록 한다.

이때 3학년에서 배운 직각삼각형을 함께 다루어

삼각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바탕으로 삼각형을 다시 한번 분류하게 되는데

변의 속성과 각의 속성을 동시에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직각이 있는 이등변삼각형의 경우 변의 속성에 따라

이등변삼각형이 되기도 하고 각의 속성에 따라 직각삼각형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삼각형과 관련된 문제 해결과 탐구 학습도 함께 진행하여

삼각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관련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에서 학습하는 여러 가지 삼각형은 4학년 2학기의 사각형, 다각형의 개념과 성질에 대한 학습으로 이어진다. 또한 다양한 분류 활동과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논리적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탐구 주제로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이런 점에 유의해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4-1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2021/02/19 - [수학교육] -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8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6 - [수학교육] -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2021/02/15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3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2021/02/12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2021/02/10 - [수학교육] -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09 - [수학교육] -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TOP 5!!!

2021/02/08 - [수학교육]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각도 단원을 위한 온라인 각도기 프로그램

2021/02/0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