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by _❤
반응형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3학년에서 아이들은 등분할을 통해 분수를 학습한 후.

분수 1/10 과 소수 0.1 사이의 관계를 활용하여

소수 한 자리 수와 소수점을 알아보고

소수의 읽기, 쓰기, 크기 비교를 학습하였다.

4-2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4학년에서는 그 범위를 확장하여

1/100 과 0.01, 1/1000 과 0.001 사이의 관계를 통해

 

 

4-2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소수 두 자리 수와 소수 세 자리 수를 도입하고

십진기수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소수 세 자리 수까지의 크기를 비교하고,

1, 0.1, 0.01, 0.001 사이의 관계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며

계산 형식을 익히는 활동을 한다.

 

 

* 분수에 비해 크기 비교가 쉬운 소수는

일상적으로 활용되는 빈도가 높다. *

 

 

자연수와 마찬가지로 십진기수법을 따르는 소수는

자연수,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학습한 원리를 이용하여

소수,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자연수와 소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올바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수 모형, 모눈종이, 수직선과 같은 모델들을 활용하여

소수의 개념과 계산 원리를 이해하도록 해야한다.

** 소수의 뺄셈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왜 세로로 많이 계산하는지 이야기해 본다.

소수의 뺄셈을 세로로 쓸 때 소수점끼리 맞춘다고 생각하면

자연수의 계산과 혼동되지 않는다.

4-2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Q. 소수 덧셈과 뺄셈 지도시, 주의 사항이 있다면?

첫째, 소수,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지도할 때에는

자연수와 소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히 드러내어

이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공통적으로 십진기수법을 따르므로

자연수,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학습했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수를 쓰고 읽는 방법, 소수점 등은

다르므로 이런 점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4-2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셋째, 소수 사이의 관계를 지도할 때에는

자연수의 일, 십, 백, 천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주어진 소수에 10배, 100배, 1000배 또는

자연수에 1/10 , 1/100 , 1/1000 을 했을 때

계산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하여

소수에서 소수점의 위치 변화를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4-2 수학 교사용 지도서. 2020. 교육부

 

 

넷째,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지도할 때 계산 결과를 어림하도록 함으로써

자릿값을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계산하여 발생하는 오류를 예방할 수 있다.

 

2021/02/19 - [수학교육] -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8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사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6 - [수학교육] -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2021/02/15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3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2021/02/12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2021/02/10 - [수학교육] -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09 - [수학교육] - 초등수학 초등4학년 분수 - 덧셈과 뺄셈은 어떻게 지도하나?

2021/02/09 - [수학교육] -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TOP 5!!!

2021/02/08 - [수학교육]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각도 단원을 위한 온라인 각도기 프로그램

2021/02/0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2021/02/06 - [미래교육] - 2021 신학년 새학기 준비하면서 생기는 아이디어(황정회 선생님 강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