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규칙찾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by _❤
반응형

4학년 수학 5단원 규칙찾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일상생활과 규칙찾기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는 많은 규칙이 있다. 옷이나 커튼, 이불, 보자기는 물론 포장지나 벽지에 있는 무늬들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양탄자의 무늬, 가구에 새겨진 모양, 건물의 장식 등에서도 규칙을 찾을 수 있고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수많은 물건과 상품에서도 규칙을 찾을 수 있다. 아이들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교실 바닥 등에서도 규칙이 숨어 있다.

 

이렇게 규칙이나 수학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고 생활 속에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한다. 규칙에 따라 배열해 보고 규칙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규칙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재미를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수학적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테셀레이션, 무늬 꾸미기 등으로 

미적 아름다움까지 수학이 연결됨을 알게 지도하면 좋을 것 같다.

4-1 지도서. 2020. 교육부.

 

교육과정의 구성

  • 이에 『수학 1-2』, 『수학 2-2』에서 시계 보기, 규칙 찾기, 무늬 꾸미기를 통해 경험한 규칙을 바탕으로 이 단원에서는 소재와 내용의 폭을 좀 더 확장하여 여러 가지 모양, 수 배열표, 덧셈표, 곱셈표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규칙을 경험하도록 한다. 규칙에 숨어 있는 반복에 흥미를 갖고,  이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단원의 규칙에 대한 이용은 후속되는 5~6학년군에서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며 수와 연산, 도형 같은
  • 다른 영역과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다룰 것이다.

 

 

  • 규칙성은 생활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하며 함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함수 또한 일정한 규칙에 의해 형성되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 생활 주변이나 여러 현상에서 찾을 수 있는 규칙은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규칙에 의거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규칙에 의거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규칙 찾기를 통해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4-1 수학 지도서. 2020. 교육부.

 

 

2021/02/19 - [수학교육] - 초등 수학에서 다각형은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8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꺾은선그래프는 어떻게 지도할까?

2021/02/16 - [수학교육] - 초등학생에게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어떻게 가르칠까?

2021/02/15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삼각형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13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오류의 유형

2021/02/12 - [수학교육] - 초등4학년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왜 중요할까?

2021/02/10 - [수학교육] - 초등학교에서 곱셈, 나눗셈 지도는 어떻게 할까?

2021/02/09 - [수학교육] - 곱셈과 나눗셈에서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TOP 5!!!

2021/02/08 - [수학교육]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각도 단원을 위한 온라인 각도기 프로그램

2021/02/07 - [수학교육] - 초등수학에서 '각도' 지도의 계열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