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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초등학생이 새로운 과제를 배울 때 해야 하는 분석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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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의 ICF 분류는 과제의 난이도와 순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과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심리] - WHO, ICF(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교육적 의미 3가지

 

WHO, ICF(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교육적 의미 3가지

장애에 대한 공통 언어라고 할 수 있는 ICF는 WHO의 승인을 거쳐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단 장애 관련 문제들 뿐 아니라,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가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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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학습

  • 보기: 주의를 집중하지 않고도, 어떤 대상을 바라보는 것
  • 듣기
  • 느끼기
  • 모방하기
  • 반복 연습하기
  • 개념 습득하기
  • 읽기 학습하기: 벤츠 로고를 보고 이것이 벤츠사의 자동차임을 아는 것
  • 쓰기 학습하기
  • 연산 학습하기
  • 기술 습득하기: 쓰레받기로 쓰레기를 담는 기술
    • 기본 기술: 쓰레받기로 쓸기
    • 복합 기술: 쓰레받기에 쓰레기 넣기

 

 

 

2. 지식 적용

  • 주의 집중하기: 과제가 있는 목적을 두고 주의를 집중하는 것
  • 생각, 사고하기: 맞고 틀리고를 판단
  • 읽기
  • 쓰기(작문)
  • 계산하기
  • 문제 해결하기: 인생에 걸쳐 계속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 강점과 약점을 두고 내가 할 수 없는 문제에는 집착하지 않는 것. 인지 중에 가장 높은 능력.
  • 의사 결정하기: 가능한 것을 먼저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버릴 수 있는 능력. 

 

 

3. 과제의 종류

  • 단일 과제: 단순 과제
  • 다중 과제: 2가지 이상의 과제
  • 루틴 수행
  • 스트레스 관리: 루틴은 반드시 스트레스를 동반함. 해야 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조절.

참고문헌: 국제 기능, 장애, 건강 분류, WHO(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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