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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WHO, ICF(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교육적 의미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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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에 대한 공통 언어라고 할 수 있는 ICF는 WHO의 승인을 거쳐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단 장애 관련 문제들 뿐 아니라,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과제 분석이라는 측면에서, 특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심리] - 작업치료의 시각에서 볼 때, 한국 초등 교사가 과제 전문가인 이유 3가지

 

작업치료의 시각에서 볼 때, 한국 초등 교사가 과제 전문가인 이유 3가지

교사는 학생들을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사람이며, 동시에 학생들의 개별성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에게 적절한 최소 단위로 과제를 쪼개 주어

schoolforkids.tistory.com

 

 

1. ICF 분류의 목적

ICF는 국제 기능, 장애, 건강 분류입니다. 건강과, 그 관련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통일된 언어와 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 신체 기능과 구조, (2) 활동과 참여의 두 가지 기본 목록에서 신체적 관점, 개인, 사회적 관점에서 서술되고 있습니다.

 

이 분류는 건강에 대한 폭넓은 범위의 정보를 '코드화'합니다.

일종의 교육분야에서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일종의 표준화된 공용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처럼 요약됩니다.

  • 건강과 건강 관련 상태, 결과 및 결정요인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한 과학적 기반 제공
  • 장애가 있는 사람을 포함한 보건 전문가, 연구원, 정책 입안자 및 일반인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들 사이의 소통을 향상하기 위해 건강과 건강 관련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공통 언어 확립
  • 국가, 보건 관련 학문, 서비스 및 시간에 대한 자료 비교 가능
  • 건강 정보 시스템을 위한 체계적 코드화 방식 제공

 

 

2. ICF 구성요소의 정의

  • 신체 기능: 신체 계통의 생리적 기능(심리적 기능 포함)
  • 신체 구조: 기관, 팔다리 및 그 구성 요소들과 같은 신체의 해부학적 부위
  • 손상: 현저한 변형이나 손실에 의한 신체 기능 또는 구조에서의 문제
  • 활동: 개인이 과제나 행위를 실행하는 것
  • 참여: 개인의 상황에 관여하는 것
  • 활동 제한: 개인이 활동을 실행하는 동안 겪을 수 있는 어려움
  • 참여 제약: 개인이 생활의 상황에 관여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문제
  • 환경요인: 사람들이 생활하고 삶을 수행하는 데 있어 물리적, 사회적 및 태도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

 

국제 기능, 장애, 건강 분류, WHO, 2001. p. 144
국제 기능, 장애, 건강 분류, WHO, 2001. p. 144

ICF는 분류이기 때문에 기능 수행과 장애의 과정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상호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으로서 기능 수행과 장애 분류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모델화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구성 요소 또한 될 수 있다고 봅니다.

 

 

 

3. ICF분류의 교육적 활용 방법

교사는 학생들의 생활 밀착형 소재들을 차용하여 학교에서 이들을 가르칩니다. 

이 모든 활동과 참여 목록 내의 모든 영역들은 ICF의 활동 구성요소로 분석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이 사회적 기능 수행뿐 아니라 개인적 기능 수행으로 설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ICF 사용과 경험적인 데이터 생성은 

다양한 ICF 분류 사용자들이 어떤 활동을 선택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세의 초등학생 아이가 '말 더듬'진단 소견을 받았다고 합시다. 

검사 과정에서 구어의 막힘, 구어 내 가속화, 구어 동작 타이밍의 문제, 부적절한 구어 리듬(손상)을 ICF에서 분류하여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아이는 당연히 학교에서도 소리 내어 읽기, 대화에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능력 제한).

집단 토론을 하는 동안에도 아이는 토론에 참여하고 싶어도 주도권을 잡지 못할 수 있습니다(여러 사람의 대화 영역에서 수행 문제). 

따라서 이 아이는 정연하게 대화를 전개하는 사회적 기준, 관례로 인해 집단에서 대화에 참여하는 데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문제 행동을 바라보는데도 이렇게 다양한 ICF 분류 용어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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