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디자인 씽킹에서 공감이란 무엇인가?

by _❤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했던 디자인 싱킹의 정의에 따르면, 디자인 싱킹에는 반드시 '공감'이라는 가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8.14 - [금융교육] - 2023 아산 티처프러너 초등교사 워크숍 5번째 강의_기업가정신과 문제해결(feat. 디자인 띵킹의 정의)

 

깊이 공감하기란?

  • 공감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되어보는 것을 말한다.
  • 고객의 말보다는 고객의 경험, 감정에 관심 갖기
  •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왜'라고 질문하기
  •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새롭게 발견하기

 

깊이 공감하기 위해 필요한 것

  • 관찰: 초심자의 마음으로, 판단하지 않고 낯설게 보아야 한다.
  • 인터뷰: 궁금증과 호기심으로 끊임없이 질문한다.
  • 몰입: 집요한 관찰과 감정 이입으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한다. 

 

공감을 위한 인터뷰 질문 예시

  • 경험 질문
    •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세요?
    • 퇴근 후에 주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 출근할 때 어떤 것들을 주로 챙기시나요?
  • 감정 질문
    • 그때 어떤 기분이었어요?
    • 취미가방, 출근가방 등 한 번에 많은 가방을 들어야 할 때, 어떤 기분이었어요?
  • 이유질문
    •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가방의 소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구체화 질문
    • 그 상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 큰 가방이 오히려 불편했던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을까요?
  • 가정법 질문
    • 만약~라면 어떻게 하고 싶으신가요?
    • 만약 다음에 많은 짐을 수납할 수 있는 가방을 산다면, 어떤 가방을 구매하고 싶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