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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

디자인 씽킹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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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업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단순히 사물이나 제품의 외적 특성만을 구상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문제를 구성하는 과정과 사고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 디자인 씽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자인 씽킹에 대한 정의 정리

  • 이도현(2015):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디자인싱킹을 교육에 활용하는 연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 문대영(2018): 디자인씽킹의 각 단계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바탕을 둔 발명을 문제 해결 중점의 교육 방법으로 세계 지식재산권기구에서 제시한 발명의 정의와 맥락을 같이 한다.
  • Design thinking bootleg(2018): 스탠퍼드 대학교 디스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이것을 기초로, 디스쿨에서 교육하고 있다. 다음의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 공감하기: 인간 중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의 출발점으로 사용자와의 인터뷰 등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관점에서 행동과 생각을 바라본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다.
    • 문제 정의하기: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정확한 문제점을 찾고 해결해야 할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 아이디어 생성하기: 설정한 목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단계로 아이디어의 가치를 평가하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
    • 시제품 만들기: 탐색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 평가하기: 시제품을 평가함으로써 지속적인 사용자 이해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피드백할 수 있다. 

 

2. 디자인 씽킹 활용 교육의 효과

  • 우영진(2018): 초등학생들이 공감을 통해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고, 이를 활용하여 친구들과의 협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 이선영(2018): 공감과 프로토타입 활동에 주목하여 타인의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면서 집단 창의성 발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정문용 외(2018): 중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싱킹을 활용하여 자전거 경광 장치 개발과 관련된 메이커 교육자료를 개발. 학생들이 문제 해결과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창의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 강인애(2017): 팀 프로젝트 형식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팀원들과 소통하는 능력, 능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자기 주도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 이도현(2015): 추출한 디자인적 사고 역량을 활용하여 과학 교과에서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하며, 이 과정에서 다름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간중심적 태도와 집단 창의성의 발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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