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실행 연구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현장 연구라는 말이 승진을 위한 수단이자, 현장 개선과는 관계없는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요. 이와 대비하여 acion research의 새로운 번역어인 ‘실행 연구’가 등장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실행 연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행 연구란?

여러분은 과학적 연구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발견 가능한 원인을 가지고 모든 행동과 사상이 규칙적이라는 가정 하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우리는 실증주의에 기초한 연구로 봅니다. 하지만 인간은 복잡한 유기체예요. 인간의 행동은 불규칙적일 수밖에 없고 예측도 불가능합니다. 이런 사실은 학교에 있는 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래서 전통적 교육 연구의 목적이 교육 현상을 설명하고 예언하고 통제하는 것이었다면 이런 요소들을 다 통제할 수 없겠죠. 통제하지 않고, 인정하고 수용하는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을 실행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실행 연구자들은 그들의 결론을 보고하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자신의 연구 결과에 기초해서 실행을 하고 또 긍정적인 교육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전념하는 것입니다. 교사들은 가르치는 사람인과 동시에 연구자로서 자신의 탐구에 참여하게 됩니다. 결국 실행 연구란, 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교가 어떻게 돌아가고 그들이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치고 학생들이 어떻게 잘 배우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체계적인 탐구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겠습니다.

 

2. 실행 연구의 기원

그렇다면 실행 연구의 기원은 어디에 있을까요? 1940년대 르윈은 1년의 실천적 경험을 거친 후에 실행 연구의 가치를 설명하였습니다. 실행 연구의 장점은 공통적으로 가진 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 연구에 참여한 보통 사람들이 반성적 사고, 논의, 의사결정 그리고 실행의 힘을 개발하도록 보장하는 데 있습니다.

미국의 실행 연구 집단들은 보통 진보주의 교육 운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교육과정 개혁과 교직의 전문화에 비중을 두고 있고요. 호주에서는 협동 교육과정 계획을 위한 운동으로 실행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실험 연구의 노력은 지역적, 정치적, 사회적 맥락에 따라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이루어져 왔는데요. 결국 초점은 학생들의 삶을 향상하는 데 있습니다.

 

3. 실행 연구의 종류

첫 번째로는 비판적 실행 연구가 있고 두 번째로는 실천적 실행 연구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비판적 실행 연구입니다. 비판적 실행 연구는 지식 축적을 통한 해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해방적 실행 연구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류를 찾아내거나, 일상적인 의미에서 비판적인 의미가 아닙니다. 바로 포스트 모더니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인 과학적 방법의 핵심 기반인 진리와 객관성의 개념에 도전하는데요. 진리가 상대적이고 조건적이고 상황적이라는 전제에 동의하는 겁니다. 이 관점에 따르면, 지식은 단지 이전 경험의 파생물일 따름이죠..

 

그러나 비판 이론을 접근으로 한 바탕으로 한 이러한 접근은 실천적 실행 가능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실천적 실행 연구는 방법적 접근을 더 강조하기 때문에 철학적 성향은 좀 약합니다. 하지만 교사 연구자는 전문성 신장과 학교 개선에 전념하면서 자신의 실천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교사 연구자는 의사결정자로서 초점 영역을 선택하고 자료 수집 기법을 결정합니다. 자신의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그 결과에 기초하여 실행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지요.

 

어쨌든 이 두 가지의 입장은 공동의 목적에 의해서 통합됩니다. 공동 목적은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편차를 해소하는 데 기여합니다. 실행 연구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로서 전문인으로서의 교사 삶 또한 향상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것을 통해 반성적 태도도 기를 수 있습니다. 수업을 개선하고 더 잘하기 위해서 자신의 수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이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