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참고문헌 서지관리 REFWORKS로 쉽게 하는 방법(ft.서울교대)

by _❤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저는 DBPIA를 이용해 논문 정보를 싹 모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연구방법론] - 논문검색 1위, DBpia 사용법(조건 검색, 인용하고 복사하기)

 

논문검색 1위, DBpia 사용법(조건 검색, 인용하고 복사하기)

오늘은 국내 논문수와 이용수에서 1위를 차지한 유용한 논문 사이트 DBpia 사용법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DBpia는 8가지의 큰 주제 분류와 하위 78개의 전공 관련 키워드를 선택하여 필요한 논

schoolforkids.tistory.com

 

오늘은 웬만한 대학원과 학술정보 사이트에서는 모두 다루고 있는 Refworks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refworks 무료 사용 방법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간단히 신청만 하면 1개월 동안 무료 사용이 가능한 기회도 주고 있어서, 기관 가입자가 아닌 일반 연구자들도 쉽게 이용해볼 수 있어요. 한마디로 대학원 학비 안내도 1개월 무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혹은, 내가 대학원생이다! 그렇다면 대개는 학교 도서관을 경유하여 접속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교대 같은 경우에는 [학습연구지원]이라는 탭이 도서관 내에 있는데요.  

서울교대 refworks 사용방법
서울교대 refworks 사용방법

 

2. refowrks를 이용한 참고문헌 정리 방법

이렇게 폴더를 미리 만들어두면, 내가 그때그때 키워드에 관련한 논문들을 싹 모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순히 참고문헌만 정리해주는 게 아니고, 파일을 같이 끌어다 올려놓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내가 다시 논문을 검색하지 않아도 해당 논문의 내용을 PDF로 같이 볼 수 있겠죠!! 😁😁

참고문헌 폴더 정리
참고문헌 폴더 정리

 

 

3. 학술지에서 참고문헌을 Refworks로 보내는 방법

  • 모든 학술지 정보 사이트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 논문 하나를 검색해 보세요. 
  • 그 밑에 보면 무조건 [내보내기] 버튼이 하나는 있을 겁니다.
  • 이걸 클릭하면, 내가 원하는 형태로 논문 정보를 내보낼 수 있어요. 
  • 우리는 [Refworks]를 클릭해줍니다. 
  • 그리고 확인 누른 뒤에, 폴더만 지정해주면, 제가 만든 폴더에 해당 논문이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논문정보 내보내는 방법
논문정보 내보내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