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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공통점, 차이점과 고려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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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해서 교육 문제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 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적 연구의 한계가 비판되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질적 연구가 있는데요. 오늘은 질적 연구와 장 양적 연구의 속성에 따라 상호 보완적으로 어떤 측면이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역적이냐 귀납적이냐, 연구의 목적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연구 형식으로서는 첫 번째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그 연구는 논리 실증 종류에 근거해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였습니다. 그런데 구성 교육의 논의가 이루어지면서 교육 연구에서의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양적 연구가 지니는 한계와 비판에 대해 지나친 객관주의의 양화 중심의 과학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인 것이죠. 미국의 경우는 1990년대 중반 질적 연구가 전체 교육 연구의 20%를 차지했습니다.

 

교육 연구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포함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인데요.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신뢰 로운 정보를 완성하고 한다 교육 연구는 주로 교수 학습 과정 일반화 가능한 지식을 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 응용 연구에 해당하는데요. 평가 연구는 실제 적용사의 가치와 장단점 확인 행위 당사자 연구는 현장 교사의 경우와 같이 쉽게 이용 가능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관심 주제를 연구한다는 점에서 평가 연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양적 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해서 객관적 실제를 가정하고 있는데요. 외부자적(etic) 관점으로 사전에 미시적으로 설계된 절차에 따라 면역적으로 이론을 검증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반면에 질적 연구는 현상학과 해석에 근거해서 객관적 실제가 아닌 구성된 실제를 전제로 합니다. 그러니까 내부자적 관점(emic) 관점인 거죠. 인간의 의도를 중시하고 거시적 측면에서 귀납적으로 이론을 개발하거나 참여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양적 연구는 실험 연구와 비 실험 연구가 있습니다. 비 실험 연구는 실험이 없이 기술하고 상관이나 인과 비교를 연구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구 주제의 영역을 개념화한 다음에는 주제와 관련 문헌 고찰하고 연구 절차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해석합니다. 결과 보고하고 연구를 다시 반복하지요.

 

 

양적 연구 시 살펴보아야 할 것

양적 연구를 비판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살펴봐야 합니다. 첫 번째 연구 주제입니다. 주제가 명료해야 되고 주제가 제목에 정확하게 반영되어야 되고 주제가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유의미해야 합니다. 주제의 이론적 근거는 명시적이어야 합니다. 개념과 다른 과정들은 명료하고 정당해합니다. 두 번째는 관련 문헌입니다. 선양형 연구와 문제 사이에 관계가 명료해야 합니다. 선 연구 고찰은 적합하고 유의미하며 잘 조직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생 연구 고찰은 포괄적 이익에 가능해야 하고 참고 문헌에 신구의 주요 문원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연구 문제 가설입니다. 연구 문제와 가설은 명료하고 정확해야 하고 연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진술되어야 합니다 가설이 검증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 방법론과 절차입니다. 핵심 변인들은 정확하게 확인되고 정의되어야 합니다. 연구 방법과 설계는 정확하게 기술되어합니다. 연구 방법은 연구 주제와 문제와 일치해야 합니다. 연구의 장단점은 충분히 기술되어야 합니다. 모집단과 표본은 충실히 기술되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도구 자료 수집과 면절 그리고 기록 절차 통계적 분석 해석과 결론 최종 질문들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질적 연구 시 살펴볼 것

반면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와 달리 유형 간의 구분이 명료하지 않습니다. 주요 유형을 현상 문화 기술 사례 연구 상향 이론으로 다양하게 구분하는 관점이 있는데요. 문화기술 연구를 자연주의적 해석학적 사례 연구 상을 관찰 현상학적 연구 등으로 다양하게 별칭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적 연구의 비평을 위한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연구의 개념 틀이 명료한가? 둘째, 사용된 절차가 상세하게 설명되었는가? 셋째, 표준 방법과 더불어 자료원이 잘 기술되었는가? 넷째, 자료 수집 방법이 잘 산출되었는가? 다섯째, 분석 방법이 상세하고 적합하며 귀납적인가? 여섯째, 개념과 구인이 산출되는가? 일곱째, 방법과 결과가 편형 되지 않았는가? 여덟째, 개념적 이론적 결과가 유의미한가? 질적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 방법도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상호작용 방법과 비 상호작용 방법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상호작용 방법에는 참여 관찰과 면접이 해당됩니다. 비 상호작용 방법에는 인공물과 문서 수집 비 참여 관찰 등이 있습니다. 질적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핵심 관심사항입니다. 질적 요구의 타당성 결과의 정확성 정도를 의미합니다. 신뢰도는 타당도를 위한 필수 선의 요건이 됩니다. 외적 타당도는 결과에 일반화 가능성을 말하고 내적 타당도는 자신이 관찰하고자 측정한 거 실제로 관찰하거나 측정할 정도를 말합니다. 그럼 이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을까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공통점

이들 연구의 공통점은 첫 번째 둘 다 지식을 선출한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두 연구 모두 엄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두 연구 모두는 연구자의 체계적 전문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합니다. 세 번째, 결과를 현장과 공유한다는 점도 두 연구의 공통점입니다. 논문 텍스트 형태로 출간하거나 학회를 통해 발표하고 네트워크를 위해 전파합니다. 따라서 이 두 접근은 동일한 책임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네 번째 두 연구 모두 측정 도구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연구 모두 측정 연구 노력의 신빙성을 입증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조금 모두 관찰과 면접 그리고 구조와 개방성 정도는 다르지만 질문지를 활용합니다. 같은 형식은 아니지만 상호 유사한 특정 도구를 활용한다는 점을 주어진 연구에서 두 접근을 결합할 수 있는 훌륭한 이유를 제공해 줍니다. 예컨대 삼각 검증을 통해 결과와 유사할 경우 두 접근의 신빙성을 높여주고 결과가 서로 다르면 그 이유와 부가적인 연구와 영역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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