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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에 있어 사회과학적 문제(SSI)에 관한 문제 기반 학습(PBL)의 효과성 논문이 시사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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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창조적, 의사소통, 협력의 4C기술은 현시대에 필요한 능력이며, 이중에서도 비판적 사고는 문제 해결 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련의 기술과 성향((Ennis, 1993)으로 21세기 필수 능력입니다. 동시에 비판적 사고 능력은 모든 학습 과정에 적용해야 하는 사고 기술입니다. 오늘은 이에 관련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PBL과 SSI란?

- 문제기반 학습(PBL)은 예비연구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 개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학생들을 실제 문제에 노출시켜 적극적 참여를 증가시킵니다(Arends, 2013). SSI와 통합되었을 때에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정보를 비판적으로 검토, 토론 및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Bosser et al., 2015)

- 사회과학적 이슈(SSI)는 복잡, 개방적이며 논쟁의 여지가 있으나 명확한 답은 없는 특징을 가지며, (Zeidler et al., 2011) 지구온난화와 같은 국제 맥락에서 PBL과 통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 연구는 SSI에 관한 PBL모델이 학생의 반응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중학교 7학년 2개 학급 각 15명이며, 비판적 사고능력 테스트(에세이 형식의 필기시험), 학생 답안지,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자료 분석은 N-gain, paried t-test, 독립 t-test로 하였습니다. 

 

3. 연구 결과 

SSI에 관한 PBL 수업 후, 비판적 사고 능력의 변화는 두 반 모두 유의 값 0.000으로 PBL 수업의 사전-사후 테스트의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SSI에 관한 PBL모델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Amin et al., (2020) 연구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SSI 문제를 학습 맥락으로 사용하는 것은 학생의 비판적 사고 능력 개발 및 인지 학습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Wilsa et al., 2017). 특히 PBL은 학생중심 모델이라는 점에서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과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졌을 것입니다(Fadilah MS et al., 2020). 그만큼 환경과의 지속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PBL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논쟁적인 문제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이 향상되도록 그룹 안에서의 문제 해결에서 일어나는 의견교환, 과제 공유가 효과적(Kardoyo et al., 2020).

 

2. 학생의 응답의 측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학습 활동에 대한 학생 응답 결과를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한 결과, 각각 90.9%, 91.5%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는 학생의 긍정 응답이 61% 이상인 경우, 학습자료가 효과적이라는 Riduwan(2013)의 연구 결과를 고려할 때에 학습에 긍정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한 것 같다는 긍정 응답도 각각 93.3%, 86.7%로 높았습니다.

 

결국 두 집단 모두 아주 높은 유의 확률로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와 긍정 반응을 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SSI에 관한 PBL 수업 모델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혁신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문헌:

Fita, M. N., Jatmiko, B., & Sudibyo, E. (2021).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 (PBL) Based Socioscientific Issue (SSI)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Skills. Studies in Learning and Teaching, 2(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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