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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디자인 기반 학습(DBL)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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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PBL에서 실생활의 개념으로 좀 더 발전되어 파생된 디자인 기반학습(DBL)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디자인 기반 학습(Design Based Learning)이란?

  • 설계를 통한 통합교육적 접근 방법(Doppelt, 2009)
  • 학생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사고를 사용하도록 촉진하는 방법(Apedoe & Schunn, 2013)
  •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공학자들이나 디자이너들이 실제로 겪는 설계 과정을 경험하면서, 문제 해결 및 창의적인 설계 과정을 경험한다(Kolodner et al., 2003).
  • 디자인 기반 학습은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목표와 형태 및 단계가 비슷하지만, 문제 중심 학습과는 달리, 실생활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Ellefson et al., 2008).
  • 탐구 기반 학습은 탐구와 연구 그리고 조사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데 디자인 기반 학습은 원형과 결과물을 생성하기 때문에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성취감을 주기 때문에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함(Doppelt, Y, 2003).
  • Design-based learning = Design Based Science Learning 

 

2. DBL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DBL 탐구 방식에서 학생들이 개념 이해도와 기억력에서 향상 효과를 보임(Mehalik et al., 2008)
  • 유전자 발현 DBL 수업을 진행하여 개념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음(Ellefson et al., 2008).
  • 열과 관련된 DBL 수업을 진행하여 과학 개념뿐만 아니라, 공학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음(Apedoe et al., 2008).
  •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 학습과 다르게, 도전(Challenge)을 중심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동기 부여를 제공함(Mehalik, Doppelt and Schunn, 2008)
  • 디자인 기반 학습은 단지 협업을 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협업을 통해 공유된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Lazarowitz et al., 1994).
  • 디자인 기반 학습에서는 그 과정을 중시하여 과학의 개념을 탐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Kolodner et al, 2003).

 

3. DBL의 설계 과정

  • 현재 상황의 진술
  • 요구들의 명료화
  • 주 기준을 개발
  • 여러 대안 생성
  • 하나에 대한 선택
  • 견본 제작 및 시험
  • 반성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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