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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환경 소양 함양을 위한 적정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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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7차 교육과정부터 환경 교육을 범교과 학습 주제로 정하여 강조하였습니다.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국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학습 내용이며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학습 주제로서 여러 교과의 경계를 가로지릅니다. 오늘은 환경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으로 학교 교육의 여러 영역을 통합하여 관련 내용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적정기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정 기술의 등장 배경

  • 적정 기술은 범교과 학습의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환경 주제 및 환경 소양 화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적정 기술은 희소자원의 최소화를 중요시하는 슈마허의 '중간 기술'에서 그 개념이 발달하였습니다.
  • 적정기술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첨단 기술의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 이렇듯 환경 보전 및 지속 가능성과 적정 기술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2. 적정기술의 교육적 가치

  • 적정 기술은 환경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 학습자가 재료와 연구를 직접 조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기술을 직접 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은 메이커교육과도 연계되는 좋은 주제입니다.
  • 또한 적정 기술에서 인성적인 소통이 필수적이라는 측면에서 독점 기술은 인성 교육을 중시하는 초등 교육에서 교육적 가치가 충분합니다.

 

 

3. 적정기술의 교육적 효과

김남영 등(2021)의 연구에서는 적정 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 함양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표했으며, 환경 지식과 환경 정서에서 특히 유의미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적정 기술이 교육 내용과 소재로서 유용하다는 것을 나타냈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김남영, 이건남, & 최지연. (2021).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 기반 적정기술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797-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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