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OBS를 이용하여 방송하는 법: 캡처보드로 카메라와 컴퓨터 연결하는 방법

by _❤
반응형

실시간으로 현장을 촬영해서 송출시켜주는 방법으로 라이브 방송을 보통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저는 미라클 모닝을 시작하게 되면서, 라이브 방송 즉 유튜브 스트리밍을 한번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라이브 방송은 유튜브 스트리밍과 동일한 개념인데요.

 

오늘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 방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준비사항

세팅을 하기 전에 준비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튜브 채널을 개설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내가 가진 장비를 준비하는 겁니다. 그리고 컴퓨터도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는 컴퓨터 안에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OBS 스튜디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걸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카메라를 이용해서 방송하시는 분들은 캡처 보드가 필요합니다.

이 캡처 보드는 외부 영상 기기를 컴퓨터로 전송시켜 인식시켜주는 장치를 이야기합니다.

보통 캡처 보드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내장형 캡처 보드

2) 외장형 캡처 보드: usb나 또는 usb c 타입 선으로 카메라와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나의 카메라가 어떤 코드를 갖고 있는지, 그 단자에 따라 선택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내장 캡처 보드를 구매하신다면 반드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별도의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해야 인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OBS 스튜디오 활용하기

카메라를 외장 캡처 보드로 컴퓨터에 연결했다면, OBS 스튜디오를 켭니다.

소스 목록을 선택합니다.

추가로 눌러 비디오 캡처 장치, 새로운 비디오 캡처 장치를 선택합니다.

장치 안에 내가 가지고 있는 외장 캡처 보드를 선택해서 활성화를 시켜주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카메라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카메라 설정에서 출력 설정, hdr 설정이라는 항목으로 들어가 나의 해상도와 프레임을 바꿔줍니다.

보통 자동, 혹은 1080p로 설정이 되어 있을 건데 대부분의 기기들은 1080p를 다 읽어주지만 일부 기기는 1080i를 선택해 줘야 인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 오디오 설정 방법도 중요합니다.

오디오는 설정에 들어가서 오디오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마이크 보조, 오디오 기본 마이크로 선택해 주시고 적용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달려 있는 오디오가 선택이 됩니다.

 

 

3. 스트리밍 송출

 이제 스트리밍을 설정합니다. 유튜브 홈에서 플러스 버튼을 눌러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을 하면 됩니다.

공개는 모든 사람에게 내 영상을 보여줍니다.

일부 공개는 내가 원하는 사람들만 링크를 줘서 내 방송을 볼 수 있게 합니다. 

 

중요한 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스트리밍 키 표시를 눌러 복사를 합니다. 그러고 나서

OBS로 들어가서 복사한 키를 붙여 넣기 합니다.

그러면 바로 방송 시작을 누르면, 방송이 시작이 됩니다. 방송을 실시간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딜레이는 약간씩 생깁니다. 동시에 녹화도 가능합니다.

방송은 방송이 끝남과 동시에 업로드가 됩니다. 그래서 이 업로드된 파일을 공개를 하든지 비공개를 하든지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비공개로 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 중 OB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리밍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