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교사 연수 플랫폼, 지식샘터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선생님들의 연수 플랫폼인 지식 센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식센터는 공급자가 특정되어 있는 기관 주도 연수와는 차별화되는 교육부의 서비스입니다.

교사 개인의 에듀테크 역량을 실시간 화상 강좌로 다른 요원에게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 지식 샘터와 타 연수와의 차별점

지식 샘터는 교원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ict 활용 교원 역량 강화 연수와는 구분됩니다.

또 대면이나 원격으로 진행되었던 단방향 연수가 아닙니다.

쌍방향으로 실시간 화상 강의를 사용할 수 있게 도구를 제공해 줍니다.

또 공문보다는 지식센터라는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원하는 주제의 강자를 신청하고 매칭 할 수 있습니다.

 

 

2. 지식 샘터 활용법

그럼 지식 샘터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식샘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지식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활동 등록 및 신청을 한 다음에는 강의실을 꾸며야 합니다. 이때 학습 자료집을 탑재하고 학습자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쌍방향 강의를 운영하고요.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이나 Q&A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수강생의 입장에서는 지식센터에 간단히 접속만 하면 내가 원하는 강좌를 수강 신청할 수 있고 강좌 이수까지 할 수 있습니다.

또 전체 강의의 80% 이상을 이수할 경우에는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3. 지식 샘터 강의 주제

그럼 지식 샘터의 주요 강의 주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온라인 플랫폼으로는 기존에 교육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e학습터, 잇다, 디지털 교과서 등 교육 플랫폼을 활용해서 수업 방법 및 학급 경영 노하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통합교과] - ICT 연계교육서비스 수업 콘텐츠 올리는 방법

 

ICT연계교육서비스 수업 컨텐츠 올리는 방법

꾸러미 서비스는 ICT 연계교육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선생님들의 수업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선별, 구성하는 교육부의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선생님들이 올려주신 수업 꾸러미

schoolforkids.tistory.com

 

이뿐이 아닙니다.

교과별 콘텐츠 또한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또 각종 저작 도구를 활용해서 영상물을 편집한다든지 활동지 등의 문서 이미지 등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온 오프라인 수업 상황에서 선생님들이 꼭 알아야 할 저작권 관련 지식도 배울 수 있고요.

AI와 소프트웨어 교육에 특화된 교수학습 방법도 지식 샘터의 주요한 강의 주제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업 부서 및 시도 교육청 교육기관은 에듀테크 연수를 손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통합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에듀테크 기업도 현장 교원과 소통할 수 있는데요.

에듀테크 기술의 접근성을 향상하고, 선생님들의 수업 활용 역량 강화를 하는데 지식 샘터가 크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장점이 지식센터를 사용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온라인 회의가 필요할 때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 계정 대여 서비스를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는 점 같아요.

다양한 지식샘 강좌가 개설되고 맞춤형 특강이 운영되며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하는 지식 샘터에서 다양한 지식을 공유해보면 좋겠습니다. 지식 샘터는 에듀넷 통합 인증으로도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고요. 카테고리별로도 개설된 강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지식센터 누리집을 참고하세요!

 

지식 샘터 누리집:

educator.edunet.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