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수업 콘텐츠 플랫폼, 잇다(ITDA)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은 간편한 수업 자료 제작은 물론이고 나만의 수업 자료를 만들고 선생님들이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곳입니다.

 

 

1. 잇다의 장점

첫째, 잇다는 수업 자료를 편리하게 검색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수업 자료를 검색하고 수업에 활용할 콘텐츠를 편리하게 수집해서 나만의 자료 공간을 차곡차곡 모아갈 수 있어요.

두 번째로 간편한 온라인 수업 설계입니다. 꾸러미, 문항, 시험지 등을 서비스 기능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저작 도구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면 원하는 대로 수업 자료를 제작하고 제작된 자료를 동료 교사와 함께 학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셋째, 공유와 참여를 기반으로 한 채널 서비스가 운영됩니다.

교사의 우수 자료를 주제별로 직접 운영할 수 있고 채널 구독 등 채널 기반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에 마치 유튜브처럼 교사가 자유롭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활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공공이나 민간에서 공유하는 우수 자료들을 채널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나만의 개인 보관함에는 콘텐츠 꾸러미 문항 시험지 등 개별 보관함이 있는데요.

여기에 수업 자료를 수집하고 등록하고요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 팔로우, 팔로잉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2. 잇다 사용 방법

http://itda.edunet.net 

 

잇다

손쉬운 콘텐츠 수집과 편리한 수업자료 제작, 나만의 수업자료를 만들고 선생님들과 공유하며 소통합니다

itda.edunet.net

검색은 키워드별로 가능한데요.

교과 테마 요소 자료 등 자료 분류별 상세 조건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 추천 키워드 최근 검색어 자동 저장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창의적 체험 활동 계기 교육뿐만 아니라 수업 자료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 아이콘 템플릿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관심 교과를 설정해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교사 개인만의 차시별 꾸러미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수업 공유 채널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 서비스에서 채널별로 소통할 수 있고 커뮤니티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 채널의 멤버가 되어서 공통으로 콘텐츠를 탑재하고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잇다 플랫폼의 회원인 교사는 팔로워 팔로잉 기능을 이용하여,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합니다.

 

공유받은 자료는 내에 보관함으로 이동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고요.

꾸러미라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잇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내 보관함에 담은 콘텐츠를 활용해서 학습 과정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각 과정에 맞는 학습 활동 콘텐츠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3. 그 외의 서비스 지원

다양한 유형의 템플릿을 무려 34종이나 제공하기 때문에 이 템플릿을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수업 자료를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 없이 확인할 수 있는 통합 뷰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사용을 좀 더 용이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잇다 서비스는 디지털 교과서 지식센터 위두랑 등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공공 민간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으며 에듀넷 통합 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교원 전용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이 있어서 선생님과 학생이 좀 더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이런 좋은 서비스를 잘 활용하셔서 좋은 수업을 만드시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