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학교 집단 코로나 발생 대비 사전준비 및 상황대응자료 양식 작성, 엑셀로 5분안에 끝내는 법

by _❤
반응형

위드 코로나 시대가 되면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 양쪽으로 준비하는 수고가 줄어들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학생 확진자가 우후죽순 증가 중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코로나 발생 시의 상황대응자료를 만들어 구비해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 나이스 학생부에서 아이들의 생년월일을 보면서 입력할 필요 없이,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1. 나이스에서 학생 주민번호 한 번에 다운로드하기

학생의 주민번호는 법적으로 보호받는 개인정보이므로, 코로나 상황과 같은 위중한 상황에서만 다운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정보는 정보 공유를 위한 예시임을 밝힙니다. 

 

주민번호를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이스 [학적] - [학급별 명렬표 출력] - 우리 반 조회 - [명렬표 내용 선택] - [주민등록번호] 꺽쇠 선택 후 다운로드

 

 

 

2. 엑셀 함수 적용하기

다음의 엑셀 양식에 주민번호를 넣고, 생년월일을 보면, 맨 윗줄에만 함수가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교 집단발생 대비 사전준비 및 상황대응자료 양식(공유용).xlsx
0.03MB
생년월일 함수

(1) 생년월일:

왼쪽 글자서부터 6글자를 "00-00-00"의 양식으로 맞추어 주겠다는 의미이므로, 이 함수를 입력하거나 맨 윗줄에서 주욱 드래그 다운하면 됩니다. 

 

 

성별 함수

(2) 성별: 주민등록번호의 체계를 이용해서, 앞에서부터 8번째 숫자가 무엇인가에 따라 남, 여가 결정됩니다. 짝수이면 여자, 홀수이면 남자입니다. 함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3) 연령(10세 단위 포함) : 마찬가지 방법으로 연령도 적용하면 됩니다. 맨 윗줄에서 초록 박스가 쳐질 때, 점을 눌러 쭈욱 끌어당겨 내리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나이가 몇 살인지 계산되어 나옵니다. 

 

 

수업 준비에, 각종 행정처리에, 업무에 치여가는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