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제가 어떻게 자리 좌석을 학급에 경영에 적용을 할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금융교육] - 제비뽑기가 지겨울 땐, 좌석표 경매로 자리 바꾸기!
그러면 이제 이걸 통해서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경제 개념이 무엇인가?
이것도 우리가 생각을 해봐야 될 것 같아요.
1. 도입: 수요와 공급 동영상 보기
그래서 수요와 공급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동영상을 보여줍니다.
수요와 공급이 결국은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아주 중요하죠?
또 우리 교실 또한 그러한 경제 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좌석표를 딱 펼쳐놓습니다.
저는 이 좌석표를 한 달 내내 칠판에 그냥 붙여놨어요.
가장 많은 친구가 몰린 곳이 결국 어디였을까요?
또 공급은 그대로인데, 수요가 늘면?
원하는 아이들의 수요는 우리가 포스트잇을 붙임으로써 알 수가 있었죠.
2. 교사의 경제 개념 질문
아이들과 이런 질문을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 수요가 늘면 어떻게 되나요?
- 경매에서 떨어진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보였을까요?
- 지방 부동산을 가서 구입을 한다.
- 아니면 그냥 포기를 하고 선생님이 주는 선생님이 결석생을 위해 남겨 놓은 자리를 특별히 분양받는다.
그렇게 되면 공공 분양과 민간 분양과 같은 이런 개념으로도 발전할 수 있겠죠?
경매에서 떨어진 친구들의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선생님이 그렇다고 너희 경매에서 떨어졌으니까 무조건 2천 별 내놔 이렇게 얘기하지 또 않잖아요.
이런 방식으로 우리 경제에서 친구들의 행동을 어떤 부분으로 볼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경제와 실물 경제와 연결시키는 작업을 하는 거죠.
나아가서 수요가 많은 친구들이 왜 이 좌석을 선택을 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봅니다.
담임선생님하고 가까우니까 저 친구는 앞에 앉았을 것이다.
쉬는 시간을 그냥 놀려면 뒷문이랑 가까워야지 하고 생각하는 친구도 있겠죠.
또 어떤 친구는 나는 식물이 있고, 바람이 잘 통하고, 햇살이 잘 보이는 그런 창가가 좋아!
이렇게 이야기하는 친구들도 있겠죠.
실제로 아이들은 1, 2, 3위 top 3 좌석을 예측해보라는 학습지에 이렇게 교실의 정가운데 자리가 적당하다고 말합니다.
왜냐? 히터가 세지도 않고 눈에 띄지 않는다는 이유죠.
이렇게 각자의 이유를 들어 설명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래서 합리적 의사결정이라는 게 어떤 것인지 경험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3.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P.M.I기법
그리고 이제 내가 선택한 이 좌석에 대해서 P.M.I로 마무리를 합니다.
원래 P.M.I는 창의적 사고 기법이잖아요. 브레인스토밍 다음으로 되게 많이 제시되는 과학 교육과의 그런 기법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좌석을 장점(Plus), 단점(Minus), 흥미로운 점(Interesting)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게 합니다.
그래서 종합 의견으로 이 자리의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장점이 있어서 선택을 했다.
또 다음에 이제 자리 바꿀 때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들이 학생들에게서 나왔어요.
이 종합 의견을 보면 이 학생이 어떤 경제적인 선택을 하고 성향이 어떤지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이해하시기 위해서, 신학기에 이런 것들을 해보셔도 굉장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 화폐 경영-사업 운영시 생각해보면 좋은 점 (0) | 2022.01.06 |
---|---|
학급 화폐 경영- 화폐 제작과 은행 운영 시 생각해보면 좋을 팁! (0) | 2022.01.06 |
경제 개념 지도시 유의할 점- 전세 제도는 어쩌다가 생겼을까? 상대적 박탈감이나 위화감 주의하기 (0) | 2022.01.05 |
금융교육에서 꼭 필요한 '돈'에 대한 '철학'이야기 - 르상티망 (0) | 2021.12.27 |
학급경영 마무리를 위한 연말정산과 금융교실 소감 학습지 (0) | 2021.1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