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뉴 노멀이 되어버린 원격수업... 문제점은?

by _❤
반응형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원격 수업의 형태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뉴 노멀이 된 원격 수업이 교육 현장에 가져온 문제에는 어떤 게 있는지, 교사들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비 부족의 문제

동시다발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다자녀인 학생인 경우 애로사항이 있다.

수업 소리가 겹친다던지, 기기가 부족하다던지의 하드웨어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2. 사회문화적 자본 격차의 심화

고학년의 경우, 영상에 자기 얼굴 또는 집이 노출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 이전부터 자녀의 학업에 무관심할 수밖에 없는 가정이 많을 텐데,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이런 현상이 더 여실하게 드러날 수밖에 없다.

 

 

3. 온라인 수업 준비의 어려움

단방향 수업은 쌍방향 수업보다 훨씬 더 많은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특히 음악의 경우, 새로운 노래를 틀어주려면 저작권 문제가 발생한다. 링크를 걸어둔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링크에 접속했는지 확인이 어렵다. 온라인의 경우, 오프라인보다 학습의 자율성이 크므로, 학생들이 시간만 때우고 하는 시늉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아이들을 제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 없다는 게 문제이다.

 

문제는 적어도 2021년까지 지금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때까지 학교 문을 완전히 닫을 수도 없고, 학생들이 학습을 중단하는 것은 더더욱 안된다.

학교는 사회의 다른 부분과 비교했을 때, 그 변화의 속도가 지금까지 느린 편이었다. 그러나 교수학습방법과 학교의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어야 하는 지금, 많은 시도가 필요하다.

PPT 화면을 띄워 두고 40분 내내 진행되는 강의식 수업은 학생도 교사도 힘들다.

온라인 상황에서 학생들이 최대한 참여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른바 블렌디드 러닝 체제로 학교가 전환될 것이다. 온라인 수업을 하는 교사이기 이전에, 우리는 디지털 시대와 어울리는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에 있다.

만약 코로나 19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다면, 많은 교사들이 온라인 교육에 대한 것을 모르고 은퇴할 수도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교사들이 적응하고 이에 발맞춰 나아가고 있는 편이라는 생각이 든다.

 

계속해서 지금처럼 등교 상황이 바뀌는 만큼, 하나의 흐름이 쭈욱 이어져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에듀테크'가 교사의 기본 소양으로 점차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초등교사는 전문성이 부족하다

고용 안정성만 믿고 노력하지 않는 집단이다

요즘 학교에는 존경할 만한 교사가 없다

불필요한 교사 인력이 남아돈다

이런 인식으로 상처 받는 교사들이 힘을 내어 이 힘든 시기를 이겨냈으면 한다.

실제로 내가 본 많은 교사들은 위의 인식과 전혀 거리가 먼 사람들이다.

오히려 노력한 것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포기하고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갈아 넣어

아이들의 행복한 교실이 되도록 힘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나는 앞으로도 그런 교사로서,

이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꾸준히 업로드해보도록 하겠다.

 

2021/02/04 - [미래교육] - 원격수업에 유용한 마우스 포인터 프로그램!

2021/02/04 - [미래교육] - 원격수업에서의 앱 사용에 대하여...

2021/02/03 - [미래교육] - 원격수업... 학습 격차는 어떻게 하죠?

2021/02/02 - [미래교육] - 원격수업시대에 과제 피드백은 어떻게 해주지??

2021/01/31 - [미래교육] - 구글 클래스룸 사용하는 법!

2021/01/30 - [미래교육] - 자꾸 튕기는 ZOOM대신 Google Meet는 어떨까?

2021/01/29 - [미래교육] - 뉴 노멀이 되어버린 원격수업... 문제점은?

2021/01/28 - [교육심리연구] - 불안을 잘 느끼는 아이에게도 장점이 있다.

2021/01/27 - [교육심리연구] - 언택트 시대, 아이들의 감정 케어는 어떻게 해야 할까?

2021/01/26 - [미래교육] - 패들렛 알아보기

2021/01/22 - [교육심리연구] - 지능의 여러 가지 빛깔

2021/01/04 - [수학교육] - 현행 초등수학 교과서 무엇이 문제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