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0. 무역에 나서려면? 상품을 기획해야죠! (feat. 타기팅, 상품의 가격 결정)

by _❤
반응형

금융교육연구회에서는 전국 각지의 학교 친구들과 실제로 교류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사업 활동에서 상품을 어떻게 기획하고 또 이것의 가격을 매길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용하실 학습지와 ppt 먼저 공유드릴게요.

 

1. 학습지 다운로드

 상품 기획서 학습지와 ppt
상품 기획서 학습지와 ppt
창업아이디어-_-마케팅-기획서 (1).pdf
0.34MB
[3단계_2]상품 기획하기 (1).pptx
4.19MB

 

2. 주 타기팅 고객층이란?

일단 타기팅이라는 마케팅 용어를 저는 아이들에게 살짝 보여줄 건데요.

타기팅이라는 것은 기업이 진입할 목표 시장을 딱 이 과녁을 맞히는 것처럼 범위를 결정을 하는 과정입니다.

(타겟팅 x, 타켓팅x, 타기팅 O)

예를 들어서 살림을 하는 전업 주부에게는 김치찌개용으로 크게 크게 나오는 게 좋지만요. 

1인 가구들에게는 두부가 소분되어서 나오는 게 좋죠? 😉

 

그래서 목표 고객층이 확실하게 되면 그에 따른 상품의 목적과 디자인이라든지 실용성 이런 것들이 상당 부분 달라지기 때문에 이 타기팅은 기업 마케팅뿐만 아니라 상품의 기획 단계에서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타기팅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광고 매체가 발달을 하게 되고 사람들이 광고를 유튜브뿐만 아니라 잡지 휴대폰을 통해서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품들이 유통 경로가 다양화가 되면서 백화점 홈쇼핑 그 외에도 오픈마켓이나 인터넷 쇼핑몰 등으로 물건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시장에서는 경쟁이 심화되고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이 필요해졌습니다.

 

예전에는 대량 생산하던 것들이 소품 종이 었는데 이제는 다품종이 되면서 그만큼 소량 생산을 하더라도 고객의 요구에 맞출 시장 세분화라는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지요.

특히나 ai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 검색 기록이 남으면서 이것에 맞춘 광고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광고 낭비를 줄여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지 않아도 될 광고를 볼 필요성이 없어졌고, 기업의 입장에서도 효율적이지 않은 광고 송출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서로에게 윈윈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행동이 데이터가 되어서 ai도 더욱 성장하고 있고요.

 

 

3. 상품의 가격 결정하기

그럼 이러한 타기팅을 통해서 학생들이 어떤 학생들에게 누구에게 무엇을 팔지가 명확하게 성립된 다음에는 그 상품의 가격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칫솔 가격을 보겠습니다. 이렇게 플라스틱 칫솔은요. 개당 원가가 100원입니다.

그리고 개당 이윤을 우리가 300원을 붙인다면,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는 가격은 원가에 이윤을 더한 400원이 되겠습니다.

 

반면 대나무 디지털로 만든 친환경 친환경 칫솔은요? 원가가 200원으로 좀 더 비쌉니다. 플라스틱 보다요.

그런데 이윤도 400원으로 좀 더 비싸죠? 그러면 개당 소비자 가는 600원이 되겠습니다.

우리가 마트에서 구입하는 소비자 물건에는 사실 원가와 이윤이라는 기업의 계산들이 다 포함된 가격인 것이죠.

이것을 경제학 용어로 얘기하자면 , 기업이 얻게 된 전체 이익 수익의 총액은 총수익이라고 부릅니다.

총수익, 총비용, 순이익 설명
총수익, 총비용, 순이익 설명

플라스틱 칫솔의 경우는 총수익이 4천 원, 대나무 칫솔의 경우에는 6천 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원가만을 우리가 비용으로 계산한다면요?

원래는 토지 노동 자본 이거 전부 다 계산해야 되지만 칫솔을 예시로 들었으니, 원가만 계산하겠습니다.

각각 100원 곱하기 1 2000원 곱하기 10개씩 판다고 그랬으니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 비용을 수익에서 빼면??

우리 기업가들에게 남는 순수익은 플라스틱의 경우, 3천 원 그리고 대나무 칫솔의 경우 4천 원이 되겠습니다.

개당 소비자 가격이 다르고, 순이익이 이렇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기업의 목적은 이익을 최대화하고 그것을 또 주주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했을 때 미래 세대의 기업가들은 조금 더 달라야 한다고 얘기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esg라는 부분도 학생들에게 지도를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아이들과 이 상품을 기획할지에 대해서 양식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위의 학습지 양식에 함께 담았습니다.

주 타케팅 고객층이 12세 이상 여성으로 하고 상품의 특징에 주름이 져서 디자인이 예쁘다 정말 실용적이어서 머리 묶을 때 편리하다 재활용 양말 목으로 만들어져서 환경에 유익하다 이런 것들이 나올 수가 있고요.

아까 살펴보았던 칫솔처럼 이 머리끈도 상품의 개수를 10개로 했을 때 개당 원가가 2천 원이고 이윤이 3천 원이면 소비자 가격은 이 둘을 합한 5천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비용도 10배씩을 하여 총비용은 2만 원 예상 순이익은 3만 원 예상 총수익은 5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획 학습지 예시

저는 이제 그 외의 비용이나 배송비나 이런 것들은 다 뺐고요.

상품을 기획했을 때 도매 구입처가 어디에서 파는 무슨 무엇으로 검색하면 이게 나오는지 적게 했고요.

경쟁사 상품 유무도 조사하여서 어떻게 하면 기업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지 그 부분도 이야기 다루도록 했습니다.

또 포장지 같은 경우도 종이로 하게 되면 esg에 좀 더 가깝게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점검할 체크리스트와 투자자 의견도 받도록 하여 좀 더 짜임새 있는 그런 상품 기획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경쟁사의 상품 환경의 영향 회사의 이윤 홍보 방식을 모두 고려하여 상품 기획을 이제 해보고 어떤 가치가 여기에 숨어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업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