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2. 어느 상품이 가장 좋을까? (조직도에 바탕한 상품 고르기)

by _❤
반응형

아이들이 만든 스타트업! 철저한 역할 배분과 수익 배분에 바탕하여 아이들이 각자 집에서 조사해온 상품 기획서를 들고 모였습니다. 기업이 실제로 다른 학교 친구들에게 판매할 상품을 고르는 활동입니다. 

[금융교육] -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1. 모둠, 기업으로 START-UP 변신! (가치 중심 경영)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1. 모둠, 기업으로 START-UP 변신! (가치 중심 경영)

지난 기록에서는 개별로 학생들이 상품 기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모둠 활동에 돌입하였습니다. 고객층을 타기팅 하여, 기업을 하나 만드는 '스타트업(startup)'

schoolforkids.tistory.com

 

일단 상품 아이디어 평가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

1. 학습지 다운로드

창업아이디어-_-마케팅-기획서 (2).pdf
0.18MB
아이디어 평가 학습지
아이디어 평가 학습지

 

 

 

2. 우리 기업 조직도 그리기

기업 내 역할 배분과 구조를 알 수 있는 조직도를 한 번 그려보게 했습니다. 

정말 기특하게도 ESG 경영에서 배운 대로, 평등한 권력관계를 지향하는 모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예시로 들어준 수직적인 조직도가 아닌, 수평적인 1차원 조직도를 그렸어요!!! 🙌

모둠원의 명수가 한 모둠당 5명 내외라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그런 아이디어를 냈다는 게 정말 기특하더라고요!!!

모둠원 수가 더 늘어나면 조금 더 복잡해지겠지요? 

어떤 기업에서는 대표이사가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고, 아이들은 이에 반발하기도 합니다. 😂

그 과정에서 분명히 느끼는 게 있겠지요? 

기업 조직도
기업 조직도

 

 

3. 상품 최종 결정하기

지난 기록에 올려드렸듯이, 개별로 상품 기획서를 만들어 갖고 모였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손품 팔아 조사한 상품인지라, 애착이 강한데요. 

그래서인지 자신의 상품을 포기하지 못하고, 이것까지 포함해서 같이 팔면 안 되냐는 질문도 많았어요. 🤣

 

하지만, 아무리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고 할지라도, 기업의 주력 상품이 되려면 우선순위는 있어야겠지요?

아이들에게 아이디어 평가를 위하여 직접 평가를 해보라고 했습니다. 

저희 경금교 창업 소모임 성강 선생님께서 여러 항목을 나누어 점수를 매기신 것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였습니다.

 

바로 레이더 차트!!!!

한눈에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이 월등한 지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둠 내 협의를 통해 최종 상품은 되도록 1개가 되도록 이야기 나누었어요. 

아이디어 평가
아이디어 평가

 

이제 본격적인 무역주간 돌입입니다!

전국에 계신 모든 금융교실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고 돌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