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1. 모둠, 기업으로 START-UP 변신! (가치 중심 경영)

by _❤
반응형

지난 기록에서는 개별로 학생들이 상품 기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모둠 활동에 돌입하였습니다. 고객층을 타기팅 하여, 기업을 하나 만드는 '스타트업(startup)' 활동을 진행한 겁니다. 

개별 활동지와 활동 방법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

2022.06.28 - [금융교육] -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0. 무역에 나서려면? 상품을 기획해야죠! (feat. 타기팅, 상품의 가격 결정)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0. 무역에 나서려면? 상품을 기획해야죠! (feat. 타기팅, 상품의 가격 결정)

금융교육연구회에서는 전국 각지의 학교 친구들과 실제로 교류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사업 활동에서 상품을 어떻게 기획하고 또 이것의 가격을 매길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가

schoolforkids.tistory.com

우선 수업에 사용하실 학습지 먼저 공유합니다!

1. 학습지 다운로드

창업아이디어-_-마케팅-기획서 (공유용).pdf
0.22MB

 

2. 기업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가요?

무슨 일이든지 그 과정과 결과가 있고, 저는 아이들에게 '핵심 가치'에 대해 꼭 짚어주는 편입니다. 

일에서 의미를 찾고, 그 과정이 힘들더라도 견딜 수 있는 힘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결과 중심 사회에 살고 있지만, 아이들이 그 과정에서 일의 본질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하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개별적으로는 가치를 찾고, 자신의 인생에서 핵심 가치를 떠올리는 창체 시간 학습지도 만들었어요. 

2021.03.18 - [창체 교육] - [창체 진로교육-자기 이해] 가치 보물상자가 불타고 있다면??? 무엇부터 구조하실래요?

 

[창체 진로교육-자기이해] 가치 보물상자가 불타고 있다면???무엇부터 구조하실래요?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이번에는 진로 시간에 사용하기 위한 자기이해 학습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학습지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래 이 학습지는 제가 20

schoolforkids.tistory.com

 

결국, 기업을 만드는 창업 활동도 이 핵심가치를 찾는 게 최우선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스타트업 활동지를 만들 때 이 부분을 강조하여 넣었습니다.  아무래도 모둠별로 활동하다 보니,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것 같아서 브레인스토밍 할 수 있는 부분을 넣었습니다. 또 이전 기록에서도 다루었던 바와 같이,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 고객'을 선정하여 타기팅을 한번 더 되새기게 했습니다.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기업이 할일은 그를 충 종시 키기 위한 주력 상품을 만드는 것이겠지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중심 학습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중심 학습지

 

 

3. 기업 내 역할 배분을 명확하게 하기

이 부분은 ESG경영 중에서도 G, Government(지배구조)에 해당하는데요. 

아이들 중 누구 하나도 무임승차를 하지 않도록 역할을 되도록 세세하게 나누자고 약속하였습니다. 예시를 들어주니, 비교적 잘 이해하고 쓰는 모습을 보였어요. 

 

기특하게도 기업명, 로고를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도 이런 역할 부분을 반영한 모둠이 있었어요. 아이들의 성씨 이니셜을 모두 따서, K(강 씨)+P(박 씨)+L(이 씨)+M(마 씨)+S(서 씨)=KPLMS(크플름스......ㅋㅋㅋㅋㅋ)라는 상표가 만들어졌어요. 이들의 기업 가치는 우정이라고 합니다. 로고도 아주 멋있죠?

모둠 내 역할 배분과 기업명, 수익 배분 방식
모둠 내 역할 배분과 기업명, 수익 배분 방식

아울러 수익 배분에 있어서도 이야기 나누어 봤습니다. 모두가 1인분을 하기 때문에 균등 배분을 선택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비교적 투자 금액 또한 동등하게 하자는 의견이 다수였어요. 생각보다 욕심을 안 부리고 협동을 추구하는 모습이 보여서 참 기특했어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