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스트레스 자가진단을 무료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

by _❤
반응형

인생을 살다 보면, 참 즐거울 때도 많지만 괴로울 때도 많습니다.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났을 때, 어찌할 줄을 몰라 헤매고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할 때도 있는 거고요. 

그럴 때에 가족이나, 주변의 보호자들이 아이들을 잘 관찰하고 이에 맞춰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자가진단을 평소에 자주 하면서, 자신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매일 힘든 교실 상황에서 교권의 위기를 겪고 있는 선생님이나, 

아이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학부모님, 

또 교우관계,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 모두에게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 서울시립대 인권센터_스트레스 자가진단

https://hrc.uos.ac.kr/counsel/test/testSelf_09.do?epTicket=LOG 

 

스트레스 | 정신건강 자가체크 | 심리검사 | 서울시립대학교 인권센터

스트레스 HOME 심리검사 정신건강 자가체크 스트레스 스트레스 자가진단 다음의 문항들은 최근 1개월 동안 당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

hrc.uos.ac.kr

본디 학생들을 위한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지만, 

로그인하지 않고도 다음과 같이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2. 스트레스, 우울, 불안, 자살에 대한 자가진단 목록

보통 10~20문항 내지의 문항들이 있고, 이에 대한 결과가 바로 점수로 다음과 같이 제시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현재 심리 상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경우에도, 쉽게 이해하고 체크할 수 있어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 문항 예시
자가진단 문항 예시
자가진단 검사 결과
자가진단 검사 결과

 

3. 어떻게 하면 심리적 위기에 미리 대비하고 도울 수 있을까?

2020년, 우리나라 전체의 자살자는 13,195명이었습니다. 이는 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입니다. 

여성과 청소년 집단의 자살자 수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0년에만 매일 2.6명의 청소년이 자살로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아이들의 우울증, 충동성등 미숙한 심리 상태가 여타 외부 상황과 결합되었을 때 이런 비극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조금 더 따뜻하게, 아이들을 감싸준다면 한 명의 아이라도 더 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성취 중심, 결과 중심, 물질 중심의 사회에서 좀 더 타인의 삶과 고민에 관심을 갖는 사회로 조금씩 이동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누군가의 고통에 관심을 갖고, 외면하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당장 저부터 그런 어른이 되기 위해서, 이런 좋은 정보는 함께 공유합니다. 😢 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보이면 꼭 한번 권유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