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올해도 수고했어! 서로를 칭찬하는 기프티콘, 칭찬티콘!

by _❤
반응형

봄방학을 앞두고, 싱숭생숭한 요즘. 아이들의 1년을 자축하고 칭찬해 줄 수 있는 기회가 없을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기프티콘을 대신해 칭찬티콘의 아이디어를 적용한 겁니다! 파일로도 공유드리니, 하실 분들은 적용해 보셔요~!

 

저희 학교는 1년을 마무리하는 의미로 각 개인에게 적합한 상을 주는데요. 어떤 칭찬을 친구들로부터 받는지를 보면, 아이들에게 어떤 상을 주어야 할지에 대한 판단이 더 쉬워지더라고요. 활동지 구조는 간단합니다. 

 

1. 칭찬티콘 활동 방법

왼쪽에 이렇게 칭찬하는 멘트와, 칭찬 기간을 씁니다. 1년이라고만 써도 되고, 처음 만난 3월 1일 기준으로 해도 되겠지요. 1년을 마무리하는 학년말 활동으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발행인은 기프티콘을 만들어 보내는 사람의 이름을 씁니다. 학생 입장에서는 누가 나에게 이런 칭찬을 했는지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칭찬을 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외모, 성적, 운동 능력 등의 칭찬보다는 친구의 구체적인 행동, 덕목 등에 대한 칭찬을 하도록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칭찬티콘 작성
칭찬티콘 작성

카드의 느낌을 더 주기 위해서는 그냥 A4용지도 좋지만, 이렇게 두꺼운 종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인쇄를 잘못 설정하는 바람에 상장용지에 인쇄가 되는 대참사가.... 하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선생님의 의도를 잘 아는 우리 친구들이 고맙게도 잘 이해해 주고, 그대로 활동해 주었답니다. (고마워...😂) 오히려 재질이 두꺼워서 학생들이 받는 맛이 난다고 하더라고요. 

상장 종이에 인쇄된 학습지
상장 종이에 인쇄된 학습지

 

2. 오린 칭찬티콘을 '선물함' 학습지에 붙이기

제 카톡 선물함의 이미지를 그대로 따서 만들었는데요. 평소의 인간관계를 돌이켜보고, 받은 것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나누어준 카드는 8개지만, 5개만 모으도록 했어요. 혹시라도 받지 못해서 속상한 아이들이 없도록 아이들에게도 주의를 주었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해 줄 수 있도록, 저부터도 아이들을 평소에 많이 칭찬하는 편입니다. 

선물함에 붙인 칭찬티콘
선물함에 붙인 칭찬티콘

 

3. 학습지 다운로드

활동시간은 40분에 충분합니다. 색칠할 필요 없이 오리고 붙이기만 하면 되어서 금방 끝나고요. 

학생들과 좋은 추억을 만드는데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칭찬티콘 학습지
칭찬티콘 학습지
칭찬티콘.pdf
1.11MB

 

4. 활동 후기

칭찬 기프티콘 활동 후기
칭찬 기프티콘 활동 후기

 

교육용 외의 활용은 안됩니다. 😏 유용하게 쓰셨다면 하트 꾹 센스가 큰 힘이 되니 꾹 부탁드려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