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수 감각과 수 세기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오늘은 특히 저학년의 수학교육에 꼭 필요한 수 감각과 수 세기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학년 학부모님과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수 감각의 특징

  • 수 개념과 수의 연산을 이해한다.
  • 수와 연산을 다룰 수 있는 유용한 전략을 개발한다.
  •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고, 오류를 찾아내며, 계산결과가 타당한지를 안다.
  • 수학적 판단을 하기 위하여 융통성 있는 방법으로 수 감각을 이용하는 능력이나 경향이 있다.
  • 수는 유용하며, 수를 이용한 일이 유의미하고 중요하다는 점을 안다.
  • ‘유의미 학습(Brownell)’: 학교 안과 밖에서의 수의 효과적 사용을 위한 수 감각 개발 돕기!

 

 

2. 수 감각의 발달 단계

가. 전(前) 수개념 개발

  • (1) 분류하기
    • 실세계 학습에 기초적인 것. 무엇을 셀 것인지 인식하는데 도움을 줌.
    • 논리 블록은 분류를 위한 훌륭한 모델이며, 논리적 사고 개발에도 도움 됨. 학생들의 참여와 함께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함.
  • (2) 규칙성
    • 기하학적 속성(모양, 대칭)
    • 관계적 속성(수열, 함수)
    • 물리적 속성(색, 길이, 개수)
    • 정서적 속성(좋아함, 싫어함)
    • 저학년: 수 감각, 순서 짓기, 수 세기, 수열 학습이 가능
    • 고학년: 기본 구구에 대한 사고전략, 대수적 사고 개발에 도움
    • 적극적인 지적 활동과 신체적 활동을 요구함.
      •   가) 규칙성 복사하기: 보여주고 ‘그것처럼’ 만들어보기
      •   나) 다음 것 찾기: 다음 계단에 해당하는 막대 찾기 등 
      •   다) 규칙성 확장하기: 찾는 것에서 나아가서 직접 관찰을 통해 수학적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   라) 규칙성 만들기: 자신의 규칙성을 만드는 기회. 생각을 소리 내어 말하기! 필요

 

나. 초기의 수 개념

  • (1) 수의 보존성
    • 주어진 수는 변하지 않는다.
    • 보존성 개념을 모르면, 배열이나 배치에 따라 개수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아동이 있을 수 있음(5~6세 이전의 아동)
  • (2) 묶음 인식
    • 즉각적 인지(subitizing): 사물이 몇 개인지를 즉시 인식하는 기능, 수 세기의 필수조건 시간을 절약함
    • 강력한 수 개념 개발에 도움이 됨 세련된 수 세기 기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됨
    • 덧셈과 뺄셈의 발달을 촉진함
  • (3) 비교(일대일 대응)와 순서 짓기 
    • 우리가 아는 짝대기 긋기 
    • 중요한 속성과 관련 없는 속성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함. -
    • 더 많다, 더 적다와 같은 관계적 표현에 익숙해져야 함.

 

다. 수 세기

  • (1) 수 세기 원리:수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과정
    • 일대일 대응의 원리 
    • 안정된 수 이름, 순서의 원리
    • 순서 무관의 원리
    • 기수의 원리
  • (2) 수 세기 전략
    • 앞으로 세기
    • 거꾸로 세기
    • 뛰어 세기
  • (3) 수 기준 개발
    • 10개 기준 1개의 틀 (십틀) 경험: 자릿값, 사칙연산 발달 
    • 계란상자, 종이나 판지에 선 그어 사용 가능

 

라. 집합수(몇 개?), 순서수(몇 번째?), 명목수(등 번호, 자동차 번호 등)

 

마. 숫자 쓰기(눈과 손 사이의 조정 능력, 미세 근육 발달 없이 불안 유발 x.)

  • 숫자 윤곽 따라 그리기
  • 아동의 손을 잡고 안내하기
  • 숫자 모양을 오려내서, OHP 필름(?)으로 벽에 숫자를 비추고, 따라 그리게 하기
  • 능숙한 아동이 등에 손가락으로 숫자 쓰기(촉감 요구)
  • 계산기의 화면으로 시각적 기억 남기기

바. 문화적 연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