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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의 의미와 기본 구구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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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초등 수학에서의 연산의 의미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3.01.26 - [수학교육] - 수 감각의 확장, 자릿값에 대하여 알아보자.

 

수 감각의 확장, 자릿값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릿값은 수를 이해하고 의미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것, 수 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자릿값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인도-아라비아 기수법 체계의 4가지 특

schoolforkids.tistory.com

 

1. 연산에 관한 성취기준(미국 공통핵심수학규준,CCSSI)

  • 유치원:합치기와 더하기 덧셈으로 이해하고, 덜어내기와 분리하기를 뺄셈으로 이해한다.
  • 1학년: 덧셈과 뺄셈이 포함된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한다. 
    • 덧셈과 뺄셈 연산의 특징을 이해하고 두 연산 사이의 관계를 안다. 
    • 이어서 세기, 10으로 만들기, 덧셈과 뺄셈의 관계와 같은 전략을 이용하여 20이내의 덧셈과 뺄셈을 한다. 
    • 덧셈식과 뺄셈식을 이해한다. 
    • 자릿값과 연산의 특징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을 한다.
  • 2학년: 덧셈과 뺄셈이 포함된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한다. 
    • 20 이내의 덧셈과 뺄셈을 한다. 
    • 2학년 말에는 한 자리 수의 덧셈 구구를 암기한다.
    • 곱셈을 묶음 상황으로 이해한다.
    • 자릿값과 연산의 특징을 이용하여 100 이내의 덧셈과 뺄셈을 능숙하게 한다.
  • 3학년: 곱셈과 나눗셈이 포함된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한다.
    • 곱셈의 특징을 이해하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안다. 
    • 100 이내의 곱셈과 나눗셈을 한다. 
    • 3학년 말에는 한자리 수의 곱셈 구구를 암기한다.
    • 사칙연산이 포함된 문제를 해결하고, 산술적인 규칙성을 파악하고 설명한다.
    • 자릿값과 연산의 특징을 이용하여 여러 자리 수의 연산을 한다.  

 

2. 아동의 수 감각과 연산 능력 기르기

  • 이전의 수 개념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연산 기능을 습득하도록 발전시켜야 함.
  • 연산활동을 위한 네 가지의 선행 요건
  • (1) 능숙한 수 세기 -시간만 충분하다면 자연수를 다루는 모든 문제는 ‘수 세기’로 해결될 수 있음.
    • 하지만 수 세기를 통해 문제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으므로, 다른 절차를 사용해야 함.
    • 곱셈이 보다 효율적임을 알 수 있음.
    • 연산 활동에서 핵심적인 부분. 
    • 아동들이 앞으로 세기, 거꾸로 세기뿐 아니라 2씩, 3씩 뛰어 세기를 할 수 있어야 함.
  • (2) 구체적 상황에서의 다양한 경험
    • 문제 상황에서의 많은 경험, 물리적 대상을 다루는 경험이 필요함.
    • 수학적 사실과 기호를 아동 자신이 시각화하는 경험과 연결시키면, 연산에 대한 이해가 향상됨.
    • 구체적 조작물이 사칙 연산 구구에도 도움이 됨 -조작물은 사칙연산, 실세계 문제해결 상황을 연결하는 역할을 함
  • (3) 많은 문제 해결 상황에서의 경험
    • 수학적 개념의 이해, 고등 사고  및 문제해결 기능의 개발, 다양한 수학적 개념의 응용을 위한 수학학습에 사용됨
    • 문제 해결 과정에서 알고 있는 수학 지식을 적용, 가능한 방법 구상, 구한 답이 타당한지를 검증함.
    • 학생들이 수학이란, 실생활에서 적용되는 하나의 도구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 “나는 (아직) 그 답을 몰라 하지만 풀 수는 있어”
  • (4) 수학적 아이디어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적 경험
    • 구체적 조작물, 문제가 수학에 대한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물이 될 수 있다.
    • 구체물의 사용을 너무 일찍 중단하고, 기호로 성급하게 이루어져서는 안 됨

 

3. 연산의 의미 개발

  • 사칙연산의 의미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의 일반적 계열
  • (1)구체적-구체물로 모델링: 
    • 다양한 언어적 문제 상황과 구체적 조작물을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모델링하기
  • (2)반구체적- 그림으로 표현: 
    • 그림, 도표 등을 사용하여 연산 과정을 모델링한다. 구체적인 것과 기호적 표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3)추상적-기호로 표현: 
    • 기호(특히 수나 수식)를 사용하여 연산을 표현한다.
  • 가. 덧셈과 뺄셈
  • (1)분리 또는 구잔  
  • (2)비교 또는 구차
  • (3) 부분-전체
    • 뺄셈 문제는 ‘더해진 수 찾기’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것이 도움이 됨. 왜냐하면 뺄셈 문제를 덧셈으로 생각하기 전략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임
    • ex) 4 더하기 얼마는 7이 되는가?
  • 너무 일찍부터 기호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구체물을 옮기거나 세기를 통하여 덧셈과 뺄셈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는 것은 이 활동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
  • 기호는 물리적 조작을 보완하는 것으로 도입되어야 하고, 수와 연산에 대한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기호화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음.
  • 나. 곱셈과 나눗셈
    • 곱셈, 나눗셈문제와 덧셈,뺄셈 문제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문제에 들어 있는 수들이 서로 다른 종류를 의미한다는 것임.
    • ex) 48x2=96에서 48은 각 집합의 크기, 즉 원소의 개수를 의미하고, 2는 같은 크기의 집합이 몇 개인지를 의미함. 96은 곱으로서의 전체 개수를 의미함.
  • 다. 곱셈의 네 가지 구조
    • (1) 묶음
    • (2)비교
    • (3)조합
    • (4)넓이와 배열
  • 라. 나눗셈의 서로 다른 유형
    • (1)측정
    • (2)분할

4. 사칙연산의 기본 구구

  • 연산 개념이 발달하면서, 수의 결합에 초점을 두기 시작함.
  • 이러한 수의 결합을 기본 구구라고 함.
  • 가. 아동이 기본 구구를 숙달하는 3단계의 과정
    • (1)세기 전략: 구체물 세기나 말로 세기
    • (2)추론 전략: 이미 알고 있는 구구나 관계를 이용하여 모르는 구구 이해
    • (3)숙달:기본 구구에 대한 자동화
  • 나. 기본 구구를 숙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원인 2가지
    • (1) 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개발되지 않은  경우
      • 기본 구구를 이해하지 않은 채 기계적으로 암기하거나, 암기하는 과정에서 무의미한 기호 조작에 그치게 됨
      • 기본 구구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됨
    • (2)기억하는 기능 자체가 교사에 의하여 가르쳐지지 않았거나,아동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비효율적인 전략으로 가르쳤기 때문임.
  • 다. 기본 구구에서의 결함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 3단계
    • (1)아동의 현재 상태에서 시작하기
      • 가로셈과 세로셈이 같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음.
      • 개인별 평가 표: 집단 토의, 구체물 조작 활동, 지필 활동에 대한 관찰  및 면담을 통해, 개개의 아동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음.
      • 개인별 평가표의 내용
      • 1)아동이 연산에 대한 개념을 갖고 있나?
      • 덧셈, 뺄셈, 곱셈 , 나눗셈이 포함된 문장제를 제시했을 때, 그 문제 상황을 모델화할 수 있는가?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자신이 구한 답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사용한 연산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 2) 아동들이 이해하고 있는 구구는 무엇인가?
      • 주어진 구구를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주어진 그림을 구구로 표현할 수 있는가?
      • 3) 구구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 ‘8+5=13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는가라는 질문에 타당하게 답할 수 있는가?
      • 4) 외우고 있는 구구는 무엇인가?
      • 구구를 계산하지 않고도, 3초 안에 답할 수 있는가?
    • (2)기본 구구를 이해시키기
      • 결과가 같은 구구끼리 묶기
      • ex) 합이 5인 구구:0+5=5/ 2+3=5/1+4=5
      • 세 수 사이의 관계를 유형별로 조직하기
      • ex) 3+1=4/ 1+3=4/4-1=3/4-3=1
      • 사고 전략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기
      • ex) 가수가 1인 모든 구구, 7+7과 같이 같은 수를 거듭 더하는 구구
  • 구구를 암기하기 위한 연습 전에 다음의 3가지는 할 수 있어야 함
    • 1)주어진 기본 구구와 관련된 구구들을 말하고 쓸 수 있다.
    • 2)주어진 기본 구구의 답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설명하고, 답이 맞는지를 증명할 수 있다.
    • 3)주어진 기본 구구를 두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풀 수 있다.
  • (3)기억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기
    • 기본 구구를 재빨리, 자동적으로 회상할 수 있어야 함.
    • 능숙하고 효율적인 계산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임 
  • 기본 구구를 연습하는 중요한 원리 5가지
    • 1)기본 구구를 암기하려고 하기 전에 이해해야 한다.
    • 2)외우려는 목적을 갖고 반복 연습해야 한다.  
      • 암기가 강조되어야 한다. 
      • 이때부터는 설명하는 시간이 아니다.
    • 3)반복연습은 5-10분정도로 짧아야 하며, 거의 매일 한다.
      •  한 번의 몇 개의 구구만을 암기하려고 해야 하며, 이미 암기된 구구도 끊임없이 반복해서 연습해야 한다.
    • 4)아동은 구구를 외우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교사는 좋은 결과에 대해 칭찬해야 한다.
    • 5)반복 연습 활동은 다양하고 흥미로우며, 도전적이어야 하고 열심히 참여하도록 제시되어야 한다.

 

5. 기본 구구를 위한 사고 전략

  • (1)덧셈구구
    • 어떤 규칙성이 있나요?
    • 가장 큰 합은 무엇인가요? 이때는 어떤 수가 더해지나요?
    • 이 합에 대해 덧셈식을 쓸 수 있나요?
    • 합이 5가되는 모든 합에 원을 그리세요. 
    • 왜 덧셈 구구표에서 5는 6번 나올까요?
    • 덧셈 구구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합은 무엇인가요?
  • 기본 구구 연습용 게임: 덧셈 빙고, 곱셈 게임, 구구 확인하기
    • 1과 0 더하기
    • 같은 수끼리 더하기
    • 이어서 세기
    • 합이 10이 되는 결합 이용하기
    • 10을 만들어서 더하기
  • (2)뺄셈구구
    • 1과 0 빼기 전략
    • 같은 수끼리 더하기
    • 거꾸로 세기
    • 이어서 세기
  • (3)곱셈구구
    • 의미 있게 이해되기 전까지, 표나 차트 형태로 제시되면 안 된다!
    • 교환법칙을 이루는 많은 결합을 시도해 본다(계산기 등도 ok)
    • 뛰어 세기를 통하여, 배수에도 적용해 본다.
    • 동수 누가:곱셈을 덧셈으로 바꾸는 전략
    • 곱을 이미 알고 있는 부분으로 분해하기(분배 법칙, 한 묶음 더, 이미 알고 있는 구구의 2배, 알고 있는 5단 구구)
    • 1과 0곱하기
    • 규칙성 찾기
  • (4)나눗셈 구구
    • 손가락 곱셈이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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