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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수 감각의 확장, 자릿값에 대하여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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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릿값은 수를 이해하고 의미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것, 수 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자릿값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인도-아라비아 기수법 체계의 4가지 특징

  • 자릿값: 숫자의 위치는 그 값을 나타냄. 
    • ex) 23에서 2는 20을 나타냄
  • 밑이 10: 십진법에서 10은 새로운 모임을 결정하는 값. 0부터 9까지 10개의 숫자를 사용함
  • 0의 사용: 없음을 나타내는 0은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음을 기호적으로 나타낸 것임. 예를 들어 102에서 0은 십의 자리에 아무것도 없음을 나타냄
  • 가법성:수는 확장된 표기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각 자릿값의 합을 의미함. ex) 123=100+20+3
  • 이러한 특징은 기수법 체계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수 감각의 발달에 기여함.
  • 아동이 이러한 특징을 이해하면, 수의 형태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됨.

 

2. 자릿값의 본질

  • 수 감각을 증진시키며, 다음의 중요한 개념에 바탕을 둠
  • 가) 묶기와 교환하기에 대한 명백한 규칙이 있으며, 일관적으로 지켜짐.
  • 나) 숫자의 위치는 표현되는 수를 결정함.
    • 취학 전부터 자릿값 개념을 경험할 수 있음(채널번호, 요리 시간, 아파트의 호수 등)
  • 다) 모델링: 비묶음 자료와 묶음 자료
    • 비묶음자료: 콩, 블록, 빨대
    • 묶음자료: 사용 전에 이미 묶음으로 만들어진 자료.
  • 라) 비례적 모델과 비 비례적 모델
    • 비례적 모델: 수 모형, 콩 막대, 아이스크림 막대, 미터막대 등
    • 비비례적 모델: 크기 간 비례 관계가 유지되지 않음. 
      • ex) 돈, 화폐 -주판, 구슬은 유사한 모델이지만 차이가 있음. 
      • 주판은 주판알의 위치가 교환하기의 기초를 제공하지만, 구슬 모델에서는 구슬의 색이 교환하기의 기초가 됨. 
      • 중요한 것은 주판알이나 칩의 색깔이 아니라 위치임.
      • 비비례적 모델은 크기와 관련이 없으므로, 아동들은 모델 사이의 교환관계를 이해해야 함. 
  • 마) 묶기와 교환하기
    • 대상을 세어 보고, 이것을 시빅, 백씩, 천씩 묶은 것을 교환하고, 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경험을 해야 함.
    • 묶기 활동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묶기를 통해 미지의 수량을 해석 가능한 형태로 조직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제시하는 것 = 십으로 묶기 과정은 자릿값의 기초

3. 자릿값 개념의 확장

  • 수 모형과 자릿값판을 이용해 가법성을 모델화하고, 확장된 표기법을 보여주기
    • ex) 화살로 점수표 계산하기, 뛰어 세기 등
  • 백의 자리에서 발전된 천의 자리.
    • 고쳐 묶기와 자릿값의 관계를 나타내는 비례적 모델
  • 맨 앞의 숫자 중요성 강조하기.
  • 큰 수의 크기를 생각하게 하는 질문
    • 백만 원은 천 원짜리로 몇 장이야? 
    • 백만 일은 약 몇 년일까?
    • 백만 킬로미터는 지구를 약 몇 번 도는 걸까?
  • 수 세기와 규칙성
    • 100까지의 수 배열표는 뛰어 세기를 연습하는 훌륭한 도구임.
    •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음.
    • 계산기로 일씩 세면서, 오른쪽 숫자(1의 자리)는 셀 때마다 매번 바뀌지만, 그다음 숫자(10의 자리)는 잘 바뀌지 않으며, 세 번째 숫자(100의 자리)를 바꾸려면 더 많이 세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4. 어림하기

  • 어림한 수와 정확한 수를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중요함.
  • 어림하기를 위해서는 자릿값을 이해하고, 수를 읽을 수 있어야 함.
  • 어림하는 수를 다루기 쉽게 만들거나 정확한 값을 알 필요가 없을 때 이루어짐.
    • 의사소통에 편리하고 쉽기 때문
  • 어디에 더 가까운가? 
    • 아동이 수직선을 이해한다면,롤러코스터 모델이 효과적임.

 

참고문헌: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Reys, Lindquist, Lambdin, Smith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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