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초등학교에서 수학 평가는 어떻게 해야할까?

by _❤
반응형

평가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지식, 수학 활용 능력, 그리고 수학에 대한 성향에 대해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동시에 다양한 목적을 위해 그러한 증거로부터 추론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NCTM 1995). 오늘은 평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총괄평가와 형성평가의 차이점

  • 총괄평가 : 학습에 대한 평가 (공식적인 보고를 목적으로 학업 성취도에 대한 증거 제공)
  • ex) 학기말 시험, 표준화시험
  • 형성평가 : 학습을 위한 평가
  • 성취도 기록을 위한 평가이고, 학생들이 더 잘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주어야 함.
  • 교사는 학생들에게 성취 수준이나 기대 수준을 알려주어야 하며, 모든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해야 함.

 

 

2. 형성평가의 단계와 목적

  • 형성평가 4단계:
    • 계획
    • 수집
    • 해석
    • 활용
  • 교사가 평가 과정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함
  • 일반적인 교실 평가의 네 단계: 평가목적, 자료수집 방법, 수집한 증거의 해석 방법, 결과 요약 및 활용방법
  • 형성평가의 목적. 교수-학습에 대한 의사결정 평가에 있어서 변화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
  • 다양한 평가요소 활용, 학생들의 요구와 진도를 고려한 교수-학습 계획
  • 학생들의 진도 모니터링
  •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도 등급화 및 산정에 있어서의 변화
  • 진술된 규준에 따라 성과 판단
  • 수학적 능력을 구성하는 것들을 광범위하게 평가하고 다양한 평가요소를 활용하여 정보 수집
  • 성취도 기준을 좀 더 개방적이며 공개적으로 만들어야 함.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성향을 평가하는 방법> 사용되는 목적에 달려 있음 : 어떠한 유형의 정보 수집, 어떻게 확보할지.
  •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 먼저 생각해 봐야 함. 평가지침(채점기준) 필요
  • (채점기준 : 특정 학급의 학생들 또는 특정 과제에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평가 척도)
  • 채점 : 기대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 채점 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 결과 비교
    • ⓐ 총괄적 평가: 전체적인 특징에 기초해서 한의 점수 부여( 여러 수준으로 구분. 기준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성취기준 설명 제시)
    •   ⓑ 분석적 : 다양한 측면 또는 특성별로 채점할 때 (예: 문제의 이해/풀이의 계획/정답 구하기)

 

3. 평가의 다양한 방법

  • 관찰 : 관찰하여 성취도 판단, 가장 보편적 평가방법 관찰한 것 기록하는 것
    • 무엇을 왜 관찰할 것인지 주의 깊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
    • 무엇을 관찰할지 미리 계획하는 것 도움됨.
  • 질문: 네 또는 아니오 혹은 한 단어로 답할 수 있는 질문 
    • 좀 더 고차원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필요.
    • 학생들에게 자신의 답을 설명하거나 옹호하도록 해야 함.
    • 문제 해결을 위한 다른 방법 제시하도록 해야 함.
    • 짝과 함께 생각 나누기 교실 내 대화는 더 이상 교사에게 개별 학생으로, 개별 학생에서 교사에게로 되돌아가는 탁구게임이 아님.
  • 면담
    • 실시 전 평가하기 원하는 개념이나 기능, 필요한 자료, 물어볼 질문, 정보를 언제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 기본적인 계획 필요.
    • 교실 면담의 초점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 파악하는 것.
  • 과제 수행능력 평가
  •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
    • 선택된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 또는 답 정당화
    • 다른 사람의 문제 해결 전략 분석
  • 서술형 평가
    • 지필 과제, 프로젝트, 그리고 학생들의 다른 지필 활동에 대한 평가
  • 포트폴리오
    • 학생들의 수학 포트폴리오에는 과제에 대한 문제 해결, 글쓰기, 탐구조사, 프로젝트, 보고서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음.
    • 포트폴리오의 목적, 무엇이 포함되는지, 누가 선택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함.
    • 학생들이 자기 평가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
  • 글쓰기
    • NCTM 규준에서는 수학에서 의사소통에 더 많은 강조점을 둘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이해한 것, 이해하지 못한 것, 활동에 대한 감정, 수업에서 배운 것, 수학에서 좋아하는 것에 대해 글을 쓰도록 할 수 있음.
  • 지필평가
    • 학생들은 종종 시험받는 것에 따라 어떤 것이 중요한지 그 가치를 결정함. 즉, 시험에 나오는 것이 중요함.
    • 지필 시험에 어림셈 문항을 포함시킬 수 없거나 교구와 계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이유는 없음. 시험은 교과서나 공책의 사용을 허용하고,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을 하며, 학생들에게 새로이 학습한 것을 이전의 학습에 연결시키도록 유도할 수 있음.
  • 표준화된 성취도 평가
  • 표준화 시험이 어떤 형태이든 간에 학생들을 그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