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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3학년 1학기 1단원. 덧셈과 뺄셈 지도시 유의사항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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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과 뺄셈은 일상생활에 많이 활용되는 기본적인 연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의 범위에서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은 다른 연산의 기초가 되므로 중요하지요. 오늘은 3학년 1학기 1단원, 덧셈과 뺄셈 단원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3학년 1학기 1단원의 의미

  • 3학년 1학기의 학생들은 이미 1, 2학년에서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을 학습한 상태입니다.
  • 3학년 1학기의 1단원, 덧셈과 뺄셈 단원에서는 세 자리 수로 범위를 확장하여 덧셈과 뺄셈이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고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덧셈과 뺄셈의 계산 방법과 관련지어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고 능숙하게 계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방법을 세 자릿수끼리의 덧셈과 뺄셈에 적용하고 계산 원리를 형식화, 일반화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수 모형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계산 과정을 설명하고 덧셈과 뺄셈을 활용한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보는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의사소통, 연결 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2. 덧셈과 뺄셈 지도 시 유의 사항

  • 어림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기 전에 수 개념을 토대로 얼마쯤 될 것인지 대강의 값을 알아보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합니다.
  • 어림한 값을 계산한 값과 비교해 봄으로써 계산 결과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음을 지도해야 합니다.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방법을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 확장하여 적용합니다.
  • 이전 학습에서 사용했던 수 모형, 수 카드 등의 교구를 활용하여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의사소통하도록 지도합니다.

 

3.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자연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기 전에 계산 결과를 어림하기, 어림한 값을 이용하여 계산 결과가 타당한지 확인하기, 어림셈이 필요한 실생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기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 친근한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자연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에 관련된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게 하고, 사칙계산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합니다.
  • '수와 연산’ 영역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문제해결 전략을 지도하고,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하여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할 수 있습니다.
  • ‘수와 연산’ 영역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설명할 때 다른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로 참여하게 합니다.
  • 생활 속에서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이 이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필요성 및 유용성을 인식하게 합니다.
  • 수 개념을 바탕으로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결과가 얼마쯤 될 것인지를 어림해 보고 어림한 값을 계산한 값과 비교해 봄으로써 어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다양한 어림 전략을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평가 시 받아 올림이 받아 올림이 없는 덧셈,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 받아 내림이 없는 뺄셈,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으로 문제 유형을 구분하여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들의 부족함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의 계산 원리를 바르게 이해했는지 평가할 경우에는 교구를 활용하여 계산하는 과정을 설명하게 하고 학생들이 교구를 조작하며 설명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참고문헌: 비상교과서 3학년 1학기 수학 지도서(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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