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일기

콘텐츠 제작, 잇다 플랫폼을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

by _❤

이제 어디 강연에 나가게 되면, 제 블로그보다 잇다 플랫폼을 더 소개하게 됩니다.

공익적 플랫폼이 우리 교육부에서도 꼭 필요했는데, 있다는 그런 부분에서 열심히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2021.12.16 - [미래교육] - 수업 콘텐츠 플랫폼, 잇다(ITDA)에 대해 알아보자.

 

수업 콘텐츠 플랫폼, 잇다(ITDA)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은 간편한 수업 자료 제작은 물론이고 나만의 수업 자료를 만들고 선생님들

schoolforkids.tistory.com

오늘은 제가 콘텐츠를 왜 제작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잇다 플랫폼이 왜 유용한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코로나 19 이후, 자신감을 잃고 퇴직하는 교사들

교사들의 자존감이 하락하고, 콘텐츠가 범람하는 시대 속에서 고민은 더 깊어집니다. 제가 정말 존경하던 선배님께서 2020년에 퇴직하며, 이런 말씀을 남기고 떠나셨습니다.

‘코로나 시대 되니 알겠어요. 전 이제 교직에서 내가 할 일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아요. 내가 비켜줘야, 젊은 사람에게 자리가 생기잖아요. 저는.. 명퇴해야죠.’

누구보다 수업 준비에 열성적이시고, 구체적인 조작 물뿐만 아니라 독서교육, 역사교육을 전문으로 하시던 선배님이었습니다. 영상과 ppt를 만들어 보시겠다고 이 연수, 저 연수 들으시고 컴퓨터 학원까지 다니셨습니다.

하지만 느껴지는 한계의 벽에 얼마나 많이 좌절하셨을지요. 저는 저 말씀을 듣고, 마음이 정말 아프더라고요.. 😢

그대로 보내드릴 수밖에 없었던 후배의 무력감이 몰려왔습니다. 충분히 잘하고 계시다고 말했어야 하는데, 아직도 죄송합니다.

국가적으로도 손해입니다.

콘텐츠 제작이 교사의 본연 업무는 아닙니다. 교사는 아이들을 사랑하고 가르치는 것이 본연의 업무입니다.

거기에 자신의 목소리나 얼굴을 활용한 자료를 만들면 교육효과가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모든 교사가 직접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거기에서 오는 좌절감이 참 교육에 일선에 계신 분들을 위기의 상태로 내몰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콘텐츠 공유가 그 답이라고 봅니다.

 

2) 교육 콘텐츠 공유 플랫폼의 한계를 느끼는 교사들

사기업의 움직임이 바빠졌습니다. 검정 교과서 제도로 인하여 출판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기존에 인디스쿨 등에서만 공유되던 교사들의 콘텐츠도 교사의 이름이 붙으며, 교사들이 여기저기에서 불리게 되었습니다.

용량이 많은 영상은 유튜브 플랫폼에 기재되고 있습니다.

구동이 버거운 ppt 등을 올리고 카테고리별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도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사들이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블로그도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구독 경제’에 익숙해지면서 교사의 브랜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습니다.

노력에 따른 성과도 부각됩니다.

하지만, 개인 블로그에 함께 올라오는 광고에 불편감을 느끼는 선생님들도 많아졌습니다.

교사들의 연수와 콘텐츠가 팔리면서, 이를 시기하고 질투하는 목소리도 들립니다.

교사가 콘텐츠로 장사를 해서는 안된다는 시각도 함께 있습니다.

 

그 가운데 기존의 콘텐츠 생산자이던 교사들은 좋은 마음으로 공유한 콘텐츠를 눈치 보며 알려야 하고, 괜한 오해를 받을까 노심초사합니다.

마땅한 플랫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함께 하려는 좋은 마음으로 공유하던 교사들은 점차 그 내밀었던 손이 부끄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3) 같이의 가치, 같이 성장하는 교사들

초등교사들의 콘텐츠 공유 역사는 인디스쿨, 그 전의 동학년 시스템에서 시작된 유서 깊은 전통입니다.

콘텐츠의 공유는 집단 지성을 통해 그 콘텐츠의 양적 팽창, 질적 개선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원격연수, 교사들의 자존감 하락, 상업적인 활용에서의 한계 속에서 저의 작은 노력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저 역시 선배님들의 집단 지성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님들, 동기분들, 후배분들께 제가 받는 만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이곳 블로그에 조금씩 자료를 옮기기 시작하다가, 잇다에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커피값에 보탬이 되는 블로그 광고가 불편하신 선생님들이 언제든지 무료로 검색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저의 자료에 들인 노력에 조금이나마 감사를 표하고 싶으신 분은 이곳에서 하트를 눌러주시면 되고, 

어떠한 광고 없이 자료를 다운로드하고 싶으신 분은 잇다 플랫폼을 활용하시면 된답니다. 😊 모든 건 선생님의 자유입니다. 단, 출처 없는 무단 사용은 저작권법에 어긋나기 때문에 도리를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앞으로도 저는 좋은 자료, 보탬이 되는 자료, 또 그 안의 성찰과 교육철학을 담아 콘탠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나가고 공유할 것입니다. 꾸준히 글을 읽어주시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같이의 가치,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