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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육

학교에서의 운동 능력, 실행 기능, 학업의 연관 관계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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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한테 조직화된 스포츠와 체육이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교실에서의 수업 중 30~60%가 미세운동 과제인데요. 오늘은 얼마나 운동이 수업에서 중요한지 정리해 보겠습니다.ㅏ

 

1. 운동 능력은 학생의 심리 및 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3~4학년에 올라가게 되면, 학생들이 조작하고 만들어야 되는 활동들이 좀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활동 수행에 실패하게 되면, 동기 부여라든지 자긍심 감퇴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운동에서의 어려움이 이런 사회 정서적 심리 정서적으로 조금 이어질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들한테 운동이 진짜 막 몸을 움직이는 것만 중요하다가 아니라 아이들의 정서상으로도 또 연관이 있습니다.

 

WHO(세계 보건기구)에서도 아동 청소년의 건강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도 개인이지만 학교와 같은 단체들도 조직적으로 개입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이 이제 아이들의 학업 성취나 이런 아이들의 정서 조절 이런 거에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했던 논문들도 있습니다. 교실 안에서 자기 조절을 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데요. 학교는 이제 운동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이나 약간 행동 이런 걸 통제하고 조절하는 곳 그런 능력들을 요구받는 곳이 되었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앉아 있어야 되고 쉬는 시간에만 화장실을 갈 수 있고 이런 규칙들을 지켜야 되기 때문에 이런 능력을 요구받는 곳인데 미세 운동을 잘하는 아이들은 좀 높은 주의력을 가지고 좋은 실행 기능도 보인다고 합니다.

 

2. 운동 능력은 활동의 실행 기능과 관련이 있다.

여기서 실행 기능이란 무엇일까요?

이제 새로운 학습에서 아이들이 요구되는 목표가 있습니다.  새로운 활동이니까 거기에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적절하지 않은 반응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자기가 하고 싶은데 그런 걸 억제해야 되잖아요. 집중하기 위해서 그런 일련의 인지 과정을 실행 기능이라고 합니다.

 

미세 운동을 잘하는 친구들은 주의력이 좀 높았습니다. 또 운동을 잘하는 친구들이 아닌 친구들보다 더 높은 사회적 기술들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런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했던 부분이 이제 운동 능력이 좋을수록 이제 뭔가 학교에서 과제를 할 때 다른 곳에 좀 주의를 뺏기지 않아요. 예를 들어서 운동 능력이 어려운 친구들은 운동 과제에 대해서 주의를 집중을 하느라고 이제 다른 아이들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조금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운동 잘하는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에 비해 주의력이 분산이 되지 않으니까 또 주의력이 올라가고, 그 과정에서 과제들에 성공을 하다 보니까 사회적 좌절은 줄어드는 선순환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3. 운동 능력은 학업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정교하고 새로운 활동들이 있을 때 운동이 좋은 친구들은 이제 새로운 기술만 습득을 하면 되니까 활동 참여가 훨씬 더 쉽습니다. 실제로 운동 프로그램들을 진행을 했을 때 3학년 학생들에게서 수학이랑 읽기에서 둘 다 수학이랑 읽기에서 모두 유의미한 학업 능력이 향상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WHO에서는 운동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5~17세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매일 최소 60분 이상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 매일 하는 활동은 대부분 유산소 활동이어야 한다.
  • 일주일에 못 하더라도 3회 이상 근육과 뼈를 강화하는 좀 무게감 있는 그런 강도 높은 활동들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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