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교육

[시소감각통합상담연구소 무료 특강] 초등학생의 운동, 활동 분석의 중요성

by _❤

어제 있었던 시소 감각통합 상담 연구소의 특강에서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강연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초등학생에게 운동이 왜 중요한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시소감각통합상담연구소 특강 내용
시소감각통합상담연구소 특강 내용

1. 유인물 뒤로 넘기기의 활동 분석

이제 운동이 얼마나 초등학생 친구들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녹아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활동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많은 학생수에게 유인물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쪼갤 수가 있습니다. 

  • 몸통의 적절한 기립(구부러져 있으면 안 됨)
  • 유인물을 놓치지 않게 꽉 잘 잡아야 함(살짝 힘을 주면 이 중간이 빠져나가 버림)
  • 받은 유인물을 이제 검지랑 엄지랑 이렇게 문질러서 한 장만 골라낼 수 있어야 함
  • 자기가 빼고 남은 유인물을 떨어지지 않게 꽉 잡을 수 있어야 함
  • 친구의 위치를 기억하고 있다가 친구가 있는 방향으로 몸을 돌려야 함
  • 몸을 돌려서 줄 때도 팔을 너무 이렇게 길지도 짧지도 않게 딱 책상이나 친구 손에 닿을 정도로만 뻗어야 함.
  • 너무 멀리 주면은 친구가 맞을 수도 있고 너무 짧게 주면 친구의 손에 닿지 않아서 놓칠 수가 있음.
  • 친구가 유인물을 잡을 때까지 이제 잡은 것을 놓지 않고 버텨야 함.
  • 친구가 유인물을 잡는 타이밍에 맞춰서 손을 놓아야 함.

이처럼  많은 요소들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2. 줄 서서 이동하기의 활동 분석

  • 서 있는 자세를 적절히 유지할 수 있어야 함
  • 줄을 서야 하는 곳으로 고개를 돌려서 확인을 해야 함.
  • 내가 어디로 갈지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는 이 고개를 돌려서 확인을 해야 함.
  • 눈을 돌리거나 그다음에 줄이 있는 곳으로 몸을 움직이기 시작해야 함.
  • 내가 걷기 시작해야 되니까 그다음에 줄이 있는 곳에 도착했을 때 걸음을 멈춰야 함.
  • 만약에 이 걸음을 멈추는 게 잘 안 된다면 이제 줄을 넘어가거나 아니면 줄까지 잘 안 가서 선생님 다시 불러야 되는 그런 상황들이 보일 수 있음.
  • 친구들이 보고 있는 방향을 따라서 보고 따라봐야 친구들이랑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고개를 돌릴 수 있어야 함.
  • 다 같이 걷기 시작할 때 앞사람이랑 뒷사람의 속도에 맞춰서 이제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게 걸어야 함
  • 안 그러면 뒷사람 발을 밟거나 아니면 앞사람 발을 차거나 이런 식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이동하면서 가는 방향을 좀 지속적으로 봐야 이제 줄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갈 수 있음.
  • 친구가 멈추는 타이밍에 맞춰서 나도 걸음을 멈춰야 함.

이렇게 줄 서서 이동하기라는 간단한 활동조차도 지금 보면은 되게 많은 움직임 요소들이 포함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한테 운동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이 특강을 보며 하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국 아이들보다 우리나라 아이들의 운동능력이 좀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거는 조금 문화의 차이도 영향이 있을 수 있을 것 같기는 한데 우리나라 아이들이 조금 더 좀 공을 쓰고 손을 쓰는 스포츠 활동에서 조금 더 어려움이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좋은 내용을 무료 특강으로 듣게 되어 감사하고,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