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교육

발야구 지도 하는 방법

by _❤
반응형

오늘은 발야구에서 초등학생을 지도할 때 팁이 될 수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발야구에 대해 생소한 고학년들도 있어서 이렇게 지도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각 루에서 아이들이 부딪히지 않게 하는 방법

먼저 루를 설정할 때는 각 루에 있는 수비팀이 설 수 있는 고깔과 루 베이스르 분리해서 세워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공을 찬 다음에 직선거리로 뛰어옵니다. 그러면 관성 때문에 각 베이스에 서 있던 아이들과 부딪힐 수가 있습니다. 약간 사선이 되도록 고깔을 세우고, 루와 분리를 시켜줘야 합니다. 단, 아웃을 시키려면 루에 서 있던 아이들의 발을 뻗어서 베이스를 터치할 수 있는 거리여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성공적인 수비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루 베이스와 수비수 분리
루 베이스와 수비수 분리

 

 

2. 파울라인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방법

아이들이 공을 높게 차야 하는데 그러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파울라인 위로 뜨지를 못하거나, 옆길로 새거나 합니다.

공을 굴려주는 친구들도 정확하게 표적을 설정해야 되는데, 이게 쉽지가 않아요. 그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사진처럼, 파울라인 가운데를 비워놓고 주변에 고깔을 세우거나 마커로 표시를 해주는 겁니다.

파울라인 표시하는 방법
파울라인 표시하는 방법

가운데로 투수가 공을 보낼 수 있게 해 줘야 됩니다. 투수와 공격수 모두 이 구멍 사이로 공이 흘러갈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지도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구멍이 컸다가 점점 작아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발차기를 잘 못하는 친구에게 해주는 조언

공을 찰 때에는 발등 위에 공을 올린다는 느낌으로 해야 됩니다. 발끝에서 살짝 툭 건드리거나 심지어 발바닥 쪽으로 공을 차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이 아니라 발등 위에 공을 올린다는 느낌으로 힘차게 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멀리 가는 게 중요한 게 아님을 주지 시키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높이, 멀리 공을 띄우기만 하면요. 오히려 플라이 아웃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비가 없는 쪽으로 공을 보내는 것이 유리하다고 강조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