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역량, 실천 역량, 환경 실천 역량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오늘은 환경 실천 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학교에서도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교육의 목적은 환경 행동과 환경 소양에서 실천 역량의 함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1. 역량이란?

  • 역량은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의 가동을 말합니다.
  • 역량은 직업교육이나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학문을 둔 실용적인 개념에서 시작하였습니다.
  •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2015 개정교육과정이 발표된 이후, 초중등 교육 분야에서도 교과별 역량을 규명하고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2010년 때부터 환경 역량의 구성 요소와 검사 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지는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환경교육의 역량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실천 역량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는데요.
  • 실천을 강조한 실천 역량은 환경 분야에서  환경 역량의 두 가지 형태로 역량에 대한 연구가 발전해 왔습니다.

 

2. 실천 역량이란?

  • 실천 역량은 덴마크 프랑스 프로투칼 영국의 4개 국가 연구진이 프로젝트를 시작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연구하여 연구되어 왔습니다.
  • 환경 교육에서의 행위자의 의도된 행위를 행동이나 활동과 구분하여 강조하는 특성이 반영된 것이 바로 실천 역량입니다.
  • 실천 역량은 행동과 역량을 강조하기 때문에, 민주적인 과정에 참여하는 능력과 의지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 교육의 필요성의 증가와 환경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지식, 행동, 소양학습 과정의 대안으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역량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천 역량이 도입되면서 실천 역량이 환경 소양이나 환경 역량과 혼용되기도 하였습니다.
  • 그래서 환경 역량은 환경 소양 기반과 역량 기반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또한 환경 소양 기반의 연구가 더 많은 상황과 같은 맥락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3. 실천 역량의 발전 배경

  •  2008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실천 역량에 대한 연구물은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와 에너지 분야에서는 실천 역량에 대해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 실천역량은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기 시작했는데요.
  • 독일은 1996년 실천 역량을 교육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교과에서 역량으로 접근 방식을 전환했습니다. 또한 직업 교육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죠.
  • 뉴질랜드에서는 교육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실천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 비판적 실천을 강조하였습니다.
  • 덴마크에서는 학생 교육, 교사 교육, 교육 모델들에 대한 실천 역량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실천 역량은 그 자체로 하나의 개념이 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로 강조되기도 합니다.
  • 지속 가능한 경영과 관련한 역량, 의학 역량, 일반 역량에서도 실천 역량은 역량을 구성하는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 실천 역량이 도입되기 전에는 지식, 태도, 행동과 같은 환경 소양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 그런데 환경 소양에 역량과 행동을 북미 환경교육협회에서 추가하기 시작하였고, 환경 소양의 정의에 역량적 요소로 포함하는 등의 시도가 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역량보다 응용된 개념인 실천 역량이 환경교육에 먼저 도입되었으며,  환경역량과 실천 역량이 환경 교육에서 역량 교육의 중요한 두 개념으로 발전해 온 것입니다.
  • 국내에서는 환경 역량에 대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실천 역량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환경 영향을 연구한 초기 논문에서는 실천 역량을 환경 역량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 그러나 국제적으로 실천 역량의 메타 연구가 두 차례 이루어질 정도로 연구의 양이 증가한 점을 고려할 때, 실천 역량의 개념을 별도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실천 역량의 용어 사용

  • 환경분야에서의 역량: environmental competence
  • 환경 실천 역량: environmental action competence
    • 실천 역량은 환경과 관련한 용어를 합성하지 않은 중립적인 의미의 실천 역량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
    • 이는 1990년대 실천 역량과 관련한 주요 연구자들이 발간한 문헌에서 사용한 용어가 실천 역량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실천 역량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진 주제는 지속 가능 발전으로 이와 관련한 실천 역량이 다양하게 등장
  • 초기 '실천 역량 연구들이' 환경 분야에서 이루어지다 보니까, 실천 역량을 자연스럽게 환경과 연결한 의미로 사용하며, 현재도 현재도 환경 분야에서 많이 사용됨

 

5. 환경실천 역량의 네 가지 접근

  • 가) 소양 중점: 지식, 태도, 기능, 행동을 구분하고 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것
    • 지식과 기능
  • 나) 실천 중점: 행동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실천하는 능력으로 간결하게 제시한 정의
    • 실천
  • 다) 역량 중점: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을 강조한 정의
  • 라) 종합적 성격: 소양, 실천, 역량 등 모두를 강조한 정의
    • 개인과 사회,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글로벌, 책임감, 민주적 절차, 의사결정, 자료 분석, 책임 있는 행동

 

참고문헌:

백성희, 신현정, & 김찬종. (2021). 환경실천역량에 대한 이론적 고찰. 환경교육, 34(2), 136-1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