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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중학생들의 교과서에 나타난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분석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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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기후변화 대응 실천 역량에 대해서 중학생들의 교과서에는 어떻게 나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후 변화란?

일단 기후변화는 일반적으로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기후의 평균 상태나 그 변동 상태에서 나타나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인간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서 필요적으로 나타나는 이산화탄소, 메탄 등의 온실가스가 지구의 온도를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후 변화는 기상 현상 외에도, 자연적, 사회적 요인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연계 전체의 연쇄적인 파급 역할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물 부족은 곡물 수확량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고 어업의 생산량 감소,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 그리고 빈곤과 난민 문제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가 대형화하고 그 파급 효과가 커짐에 따라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삶이 인류 전체에 중대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2.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공교육의 변화 필요성

이렇게 기후 위기는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기후변화 실천 기후변화 대응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기 위해서는 공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구체적인 기후변화와 행동을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기후 행동에 대한 학교용 지침서를 통해 기후 변화가 학교의 모든 과목에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기후변화 행동의 핵심은 일상을 통해 배출하는 온실 가스를 줄이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후 변화에 대한 지식 교육을 넘어서서 기후 행동을 할 수 있는 실천 역량 함양이 필요합니다.
 

3.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기후 변화 내용 분석 

이 논문에서는 12종 24권의 중학교 기술 과정 교과서의 기후변화 대응 출전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법을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첫째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이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었고, 기후변화 커뮤니케이션은 교과서들에서 가장 빈도가 낮았습니다. 기후변화의 지식에 대한 내용은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었지만, 인생 설계에 대해, 즉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설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 경제학 전반에서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다뤄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었습니다. 가정 경제 교육에서도 기후변화 대응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윤정, & 한주. (202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분석 및 활동과제 개선 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2), 9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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