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참여란 과학적 연구에 있어 과학자가 아님에도 시민으로서 참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도 포스팅한 바가 있는데요.
2022.10.11 - [과학교육] - 과학적 참여의 3단계: 이민주 외(2011)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분야의 특징: 과학자들의 참여와 실천을 필요로 한다.
과학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식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제 사실이 아니었던 것이 내일은 사실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우주의 신비를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참여란, 과학의 모든 과정에서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실험 수행, 데이터 수집, 결과 분석, 결과 발표 등 모든 단계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참여하는 것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 과학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전공자인 과학자도 있겠지만, 일반 시민, 우리 초등학생들일 수도 있습니다.
과학적 참여의 예: 연구에 참여하기
그중에서 과학적 연구에 참여하는 가장 직접적 방법 중 하나는 연구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임상 시험, 설문조사, 시민과학 프로젝트, 관찰연구, 다큐멘터리에 실험 대상이 되는 것 모두 과학적 참여입니다.
- 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기
- 설문 조사, 관찰하기
- 과학 회의에 참석하기
- 논문 쓰기
- 데이터 수집에 참여하기
과학적 참여가 중요한 이유: 과학의 혜택을 받고, 보람 있는 경험이 된다.
특히 요새는 방학이나 시즌별로 과학 축제가 많이 열립니다. 제가 속한 연구회에서도 과학 마술 큰 잔치 등 다양한 행사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열리는데요. 이 외에도 각종 강의, 전시회, 박물관 등이 훌륭한 과학적 참여의 장이 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이런 곳에 참석하는 친구들은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기 때문에, 함께 참여하면서 과학 문해력, 과학 흥미 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비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다.
- 과학에 참여하면서 발산적 사고, 아이디어, 관점을 접할 수 있다.
- 과학에 대해 의사소통 하면서,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과학적 지식, 탐구 기술 등을 몸에 익힐 수 있다.
- 과학적 소양이 높아진다.
과학적 참여는 과학 지식에 기여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야 사회에 나가서도 과학적인 지식, 태도, 역량을 가진 성인으로서 잘 생활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저도 초등 교과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심화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에서의 비형식학습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4.04 |
---|---|
탄소로 이루어진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24 |
과학 관련 대회에 참여하는 것이 과학적 태도,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0) | 2023.03.06 |
한국 과학과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어떻게 현장에서 드러날 것인가? (0) | 2023.03.02 |
국내외 과학과 교육과정과 발명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자. (0) | 2023.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