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과학 관련 대회에 참여하는 것이 과학적 태도,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by _❤

학생들의 과학 대회 참여는 과학 관련 태도, 인식, 과학 탐구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전에 포스팅했던 과학적 참여의 맥락에서 이 연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과학 관련 대회 참여의 장점

  • 김창식 등(1997): 능력, 과제 집중력, 창의력 배양에 도움이 된다. 
    • 학교 과학교육과 병행한 과학 행사가 활발히 전개되어야 한다.
  • 최재혁과 서정희(2007): 교사-학생 간, 학생 상호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지식과 탐구하는 방법을 발전시킬 수 있다.
    • 대회 성격, 심사 기준을 숙지하며 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한 개인이 그를 둘러싼 사회와 자신이 참여하는 대회 문화와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창의성 신장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 황신영(1999): 과학 대회에 참여한 후 학생들이 실험기구를 더 잘 다루고, 협동심, 보고서 쓰는 능력이 높아져 대회 프로그램은 교육적 효과가 높다.

 

과학 관련한 태도 검사 도구

  • 허명(1993)이 번역한 Fraser(1981)의 TORSA(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 총 7개의 척도
  • 과학의 사회적 의의
  • 과학자들의 규준
  •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 과학 관련 태도들의 적용
  • 과학 수업의 즐거움
  •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
  • 과학 직업에 대한 관심

 

과학 탐구 능력 검사 도구

  • 권재술과 김범기(1994)가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
  • 기초 탐구 능력과 통합 탐구 능력으로 나눔
  • 기초 탐구 능력: 관찰, 측정, 분류, 예상, 추리
  • 통합 탐구 능력: 자료 변환, 자료 해석, 변인 통제, 가설 설정, 일반화

실험 결과, 과학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과학 관련 태도, 과학 탐구 능력 평가에서 평균이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그런데 과학 태도, 탐구 능력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소는 양적 연구에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 부분을 제가 질적 연구로 탐색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문헌: 안광호 외(2009), 과학 대회 참여가 초등학생들의 인식, 과학 관련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8(3), p.304~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