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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

1년 간의 금융 경제 교실, 자산의 이동과 부동산 경매 (ft.코스톨라니의 달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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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곧 방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는 방학식을 단 하루 앞두고, 아이들이 그토록 염원하던 자리 바꾸기를 시행했습니다! 학기 마무리도 할 겸, 아이들에게는 미리 자산을 현금화시켜 두라고 말해둔 상태였습니다. 

 

1.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로 자산의 이동 알아보기

주식 투자자에게는 거의 교과서나 다름없는 코스톨라니의 이론에 따르면, 금리에 따라 시중 자금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이론은 간단하게 말하면, 주식이나 부동산은 저점에 사서 상승기까지는 참고, 고가에 팔라는 것과 같습니다. 누가 이런 말을 못 해?라는 질문을 가질 수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아래 제가 직접 그림 그림을 참고해 보겠습니다. 

 

코스톨라니는 투자시장(주식, 채권, 원자재 등)을 강세장과 약세장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요. 

순환의 주기는 총 6가지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스톨라니는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의 30%는 대중의 방향과 같게, 나머지 70%는 대중과 반대로 움직이라고 합니다. 

 

1) 가장 먼저, 금리 최 하점을 봅시다.(빨강 화살표의 시작점) 이때는 주식시장이 바닥을 기고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주식 고수들은 주식을 사기 시작합니다. 상승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죠. 거래량이 적어도 꾸준히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2) 이제 주식은 등락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추세선을 그려보면 점점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3) 이제 금리가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주식도 올라가는데요. 이때 주식을 팝니다. 반면, 많은 투자자들은 매수를 시작합니다. 애를 들쳐 맨 아주머니가 투자기관에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금리도 정점에 오르며, 거품이 마구 만들어지는 시기지요.

4) 금리 정점을 지난 이 계란은 이제 하강 국면(파랑 화살표의 시작점)에 접어듭니다. 이때에 현명한 투자자는 예금을 깨고, 채권을 사야 합니다. 

5) 그리고 기다립니다. 채권이 요동쳐도 기다립니다. 주식에서 철학이 없이, 고민 없이 샀던 이들은 이때쯤에 많이 깨집니다.

6) 그리고 금리가 하락기에 다시 다다르게 되면, 이때 채권을 팔고 부동산을 사면 됩니다. 하락장에서 부동산 자산을 획득하는 것이지요. 

코스톨라니의 계란

 

2. 교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부동산 경매, 현금 확보가 중요하다!

  • 저희 반은 자리 바꾸기를 제비 뽑기로 하지 않습니다. 
  • 아래와 같이, 학생들은 2장의 경매 신청서를 동시에 제출합니다.
  • 친한 사람들끼리 근처에 앉지 않도록, 서로 간 대화는 하지 않습니다. 
  • 지금까지 모은 자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현금을 이용하여 부동산을 경매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은 오로지 현금이기 때문에, 사전에 주말 동안 자신이 갖고 있는 주식을 모두 현금화하라고 시켰어요. 
  • 주식을 너무 많이 투자한 친구들은, 뒤늦게 이 주식을 사줄 친구가 없어 현금이 모자란 상태였습니다. 
  • 아쉽게도 그렇게 되면 경매에 쓸 현금이 부족한 것이지요. 그래서 미리미리 현금확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두었습니다. 
  • 기부의 순위에 따라 '기부왕 PASS'제도로, 경매에 이익을 주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진행중인 경매

 

3. 수요와 공급이 드러나는 자리 배치도 

  • 이렇게 경매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자리에 앉게 되었습니다.
  • 자산이 많아도, 현금화를 하지 않았거나 미리 이동을 해두지 않았던 아이들은 너무나 아쉬워했습니다. 
  • 이때 코스톨라니의 계란을 예를 들어, 다양한 자산의 종류가 있고, 이것들의 효율적인 분배도 사이클에 따라서는 필요함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우리 반 기부 1등인 학생은 기부왕 PASS의 특혜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교사의 가치관과 기부교육의 포함 여부에 따라 그 구현 양상이 달라지는 게 바로, 경제교육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 혹시 필요하신 분이 계실까 하여, 활용하실 수 있는 양식도 함께 첨부합니다~ 쓰시기 편하도록 한글과 PDF 모두요! 경매 신청부터 자리배치도까지 모두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수업 어때요_부동산 경매.pdf
1.70MB
[KDI] 수요와공급(올라피샘)-공유용.hwp
1.83MB

학생들의 자리배치가 다음과 같이 완료되었습니다. 끝까지 경매에 참여하지 않은 친구는... 공공 분양이 아니라 공공 임대로 이제 종업식 때까지 월세를 내게 되었습니다! 😋 학기 말이 되어가니 정말 아쉽네요~! 그래도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과 경제 배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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