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cashflow for kids 한글판 연수 후기

by _❤
반응형

로버트 기요사키가 개발한 캐시플로우 포 키즈 보드게임은 어린이들이 돈과 관련한 연산을 지속적으로 할 수밖에 없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보드게임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사용 연령 및 주의사항

  • 초등학교 저학년, 두 자릿수 빼기와 더하기 정도만 할 수 있다면 게임은 바로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설명서에서는 6세 이상 사용하는 게 좋다고 되어 있어요.
  • 원래 해외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인데 최근에 한 업체에서 한글로 번역을 완료했다고 해요. 
  • 2명에서 6명까지의 인원으로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자산이 부채보다 많으면 끝나는 게임
자산이 부채보다 많으면 끝나는 게임

 

2. 로버트 기요사키와 캐시플로우는 무엇이길래?

  •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으로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입니다. 
  • 전 세계적으로 4천만 부가 팔린 책에서 기요사키는 '부동산'과 '비즈니스'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그의 철학을 고스란히 담은 보드게임이 바로 'cashflow'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경제, 금융지식과 감을 키워야 한다고 늘 주장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그런 감각을 키울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보드게임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 cashflow란, 기업에 투입된 자본이 여러 자산 형태를 취하지만 결국 재화, 서비스에 편입되어 판매되고 현금 수입을 수반하는데, 이것의 들어오고 나감을 통틀어 발합니다. 현금의 유입을 cash-inflow, 현금의 유출을 cash-outflow라고 합니다.
  • 1996년에 처음 만들어진 'cashflow'게임을 어린이용으로도 최근 만들었고, 이것을 한글판으로 번역한 것입니다. 
  • 기요사키는 학교 교육 시스템이 '고용을 창출하는 사람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고용되는 사람들만 키워낸다'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 교사인 저도 이 부분에 일부분 동의합니다. 그렇기에 창업교육이나 금융교육을 학교에서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교교육의 전부를 부정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사회성이 길러지는 소중한 학습의 공간이 곧 학교이기도 하니까요. 

 

3. 캐시플로우의 구성 

캐시플로우는 다음과 같은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대차대조표: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어놓은 칸입니다.
    • 매월 들어오는 일정 수입, 고정지출을 대조하여 더하고 빼서, 내 월급에서 얼마가 남는지 계속 계산하게 됩니다. 
  • 지출 칸: 매달 내 월급에서 지출되어 나가는 고정 지출입니다.
  • 캐시플로우 칸: 자산이 매달 만들어내는 돈입니다.
  • 룰렛: 특별히 기회 카드나, 자산에서 이벤트로 룰렛을 돌려 10~100만 원을 일시불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쳇바퀴 게임판: 부루마블과 아주 흡사하지만 원형으로 끝도 없이 돌게 되어 있습니다.
  • 주사위 두 개

Cashflow for kids 게임 구성
Cashflow for kids 게임 구성

 

4. 캐시플로우의 의미

이 게임에는 두 가지 교훈이 있습니다.

  • 어떻게 하면 투자자가 될까?
    • 투자를 하는 방법은 펀드, 주식 등의 상승과 하락을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이 있고, 부동산을 통한 시세 차익을 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 보드게임에 나온 것처럼 메타버스나 NFT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수익을 기대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 이렇게 투자자가 되는 방법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는 게 이 게임의 장점입니다. 
    • 매우 작은 거래인 주식들을 사고파는 방법부터 자본이 큰 사람들이 살 수 있는 부동산까지! 게임 안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 어떻게 재무제표를 이용할까?
    • 무턱대고 부동산을 많이 사는 것만이 정답이 아니더군요. 
    • 위쪽은 지출, 아래는 자산으로 이루어진 이 구성에서 게임 참여자들은 재정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 우리는 태어나서 무덤에 갈 때까지 수많은 월급을 받지만, 그것보다 더 많이 지출해 버리면 평생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 또 지나친 투자를 한다고 레버리지를 과도하게 끌어다 쓰는 것도 현명하지 않습니다. 
    • 게임을 하다 보면, 충분한 현금을 갖고 있지 않을 때에는 잡을 수 있던 엄청난 기회도 잃게 되는 상황이 도출되었습니다. 
    • 무작정 자산을 불리는 것만이 좋은 게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