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구독하고 있는 어린이 경제신문을 활용하여 오늘은 재미있는 신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주제는 다음 달에 가게 될 현장체험학습 장소인 '서울랜드'입니다. 신나고 즐거운 꿈의 공간이죠! 벌써부터 설렘이 가득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길래, 아이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 도구로 신문을 선택했습니다.
1. 기사 쓰기의 예시, 어린이 경제 신문
학생들은 구독하고 있는 어린이 경제 신문을 참고하여 신문의 형태를 익혔습니다.
이를 참고로 하여, 서울랜드에 대해 자세하게 알리는 신문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발행한 사람, 군데군데에 있는 광고 기자 이름, 제목, 부제목, 기사 내용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좋은 예시가 되어 주었습니다.
아무래도 모둠활동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학생들이 패드 등으로 정보 검색 역할 분담을 나누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4절 신문을 채워야 하니 아무래도 면적이 넓을 수 있는데, 금방 기사로 채우더라고요.
2. 기사문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 5~6학년 군의 성취기준에 다음과 같은 성취기준이 있습니다.
- [6국 02-05]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 여기에서 매체란 애니메이션, 영화는 물론이고, 인터넷에 실린 기사문 등도 포함합니다.
- 이 성취기준에서는 문자뿐 아니라 그림, 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의 매체가 내용을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아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 이렇게 매체의 유형에 따라서도 내용이 달라지며, 이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는지가 효과적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 초등학교 5~6학년의 읽기 영역에서는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읽는 능동적인 독자를 기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 신문은 학생들이 읽기 방법을 찾아 적용하며 읽는 데 교육자료가 됩니다. 특히 어린이의 어휘 수준에 맞는 용어를 쓰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어린이 경제 신문은 구독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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