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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일기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이 우리 아이들에게 미친 영향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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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학습이란, 교수자가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그거를 추후에 활용하도록 하는 전통적 형식적 교육에서 탈피해서 학습을 풍부하게 만든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는 이론적 접근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경험이 어떻게 학습으로 이어졌는지 정리해 볼게요.

 

1. 가장 기억에 남는 사회적 실천

아이들에게 스타벅스 회장님에게 영상 편지를 보내 재활용의 필요성과 컵의 로고를 없애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라는 프로젝트를 약 한 달간 수행을 했는데요. 아이들은 이 외에도 많은 환경을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이 스타벅스 기업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낸 프로젝트를 인상 깊은 활동으로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2022.06.24 - [생태교육] - 친환경 스타벅스를 움직인 우리 반 아이들

 

친환경 스타벅스를 움직인 우리 반 아이들

아이들과 함께하는 친환경 정책, ESG 경영을 실천하는 우리 반에서 계속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아이들은 각 모둠별로 총 5개의 영상 편지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실제 기업에 이

schoolforkids.tistory.com

 

그 이유를 물어보니 친구들이랑 함께 찍는 영상이라든지 에코 매장이 실제로 생긴 걸 보고 본인들의 행위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두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담배꽁초나 쓰레기는 계속 계속 많이 쌓여가고 자신들이 했다는 성과가 드러나지 않지만 스타벅스에서는 이렇게 답변이 오고 매장에서도 변화가 생겨났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아요.

 

 

2. 환경 관련 진로 계획 수립과 성찰

물론, 아직도 몇몇 아이들에게는 과학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아이는 자신이 환경을 지키는 물건을 개발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고 얘기하는데요. 부모님은 의사, 판검사 등 명예가 있는 직업을 원한답니다. 그런데 이제는 학생에게  환경을 위한 과학자가 되는 새로운 목표가 이 활동들을 통해 생겼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유의 깊었던 점은 일기를 쓰는 게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성찰적인 관점으로 아이들이 뭘 했는지 기억을 더 잘하는데 도움이 되었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찰 일지를 쓰는 게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3. 가족 내 친환경 문화 형성

어떤 가정에서는 환경 부담금을 가족끼리 걷기도 하였는데요. 예를 들면 배달 음식을 시키면 그에 대한 부담금을 내는 거예요.  어떤 아이는 아파트에서 부모님과 함께 봉사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전까지는 그런 게 귀찮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고 마음을 고쳐먹었대요. 자신이 부모님을 설득해서 같이 부모님과 함께 쓰레기를 주우러 다닌다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더라고요.

 

이것은 주변적 참여 단계에서 이행적 참여 단계, 그리고 완전한 참여 단계의 세 가지 면모를 모두 거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은 여유와 즐긴 가치 부여 지속적 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참여로서의 과학적 참여는 과학이 사회 안에서 가치 있게 활용되는 것을 이야기하겠죠. 학습자는 과학적 참여를 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그 경험을 통해서 과학의 역할이 개인적 관점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회적 관점으로 확장되게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교직 생활을 하면서 뭔가 내 가르침이 아이들의 실제 삶에 영향을 주었다는 그런 느낌을 받은 건 그렇게 많지 않은데요. 아이들의 삶과 직결된 이러한 사회적 실천 활동의 효과를 요새 부쩍 저도 느끼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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