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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SSI 수업에 접근하는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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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있는 연구와 혁신 개념이 학계에도 등장하였습니다. 

과학 기술자에게도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감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현주 교수 연구팀에서는 ENACT 모형으로 이 SSI에 접근하는데요. 오늘은 그 수업모형과 활동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SI의 ENACT모형

ENACT 모형은 2개의 큰 사이클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래 상황 예측이라는 단계를 매개로 이어져 있습니다.

  • 쟁점 발견(Engage in SSIs)
  • 쟁점 탐색(Navigate SSIs): 복잡성과 불확실성, 도덕, 윤리적 측면, 다양한 이해관계자, 과학기술의 사회적 함의
  • 미래 상황 예측(Anticipate consequences)
  • 과학, 기술, 공학적 쟁점 해결(Conduct scientific and engineering practice)
  • 사회적 실천(Take action)

 

2. 그 외의 가능한 활동

  • 토의 토론 중심 활동: 패널 토의, 월드 카페, 직소, 육각모 자토의, 신호등 토론, 만다라트. pro-con모형, 피라미드 토의, CEDA 토론 등
  • 표현 중심 활동: 영상 제작하기, 포스터 제작하기, 역할극 하기, 글쓰기
  • 탐구 및 설계 중심 활동: 탐구 실험, 창의적 설계 활동, 연구 설계 등
  • 실천 중심 활동: 캠페인, 설문조사, 합의회의, 지역사회봉사
  • 컴퓨팅 사고 중심 활동: 실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데이터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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