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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20c 미국 과학교육의 변화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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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7년부터 1957년까지 약 40년 동안 미국 교육에서는 진보주의가 성행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동 중심 교육, 실생활 적용, 지식의 사회적 중요성을 확인하는 시기였습니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도 사회적 관련성을 가지는 내용과 문제 해결 도구로서의 교과가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1. 20c 미국 일반과학의 중요성

  • 과학교육자들은 과학에서 일반과학 과목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 교과 내용이 과도하게 전문화되었지만, 과학을 전문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Freg Barber, 1915).
  • 일반과학은 과학의 실용적인 방향을 제시함
  • 새롭게 생겨나는 중학교에 적당한 과목을 개설할 필요성
  • 일반과학은 중등학교 교육과정 과목이 되면서, 민주 사회의 시민으로서 학생들의 장래와 관련이 있는 전체 과학 교육과정을 조절하는데 영향력을 미쳤다. 
  • 한때 일반과학 수강자가 늘어나서, 다른 전문 과학 과목을 밀어내기도 하였다. 
  • 학교에서의 자아활동의 요구, 과목이 교육중심이 아니고, 아동 중심이라는 관점, 교육의 사회적 가치, 행복하고 생산적인 생활을 위한 습관, 행동이 점진적으로 성장한다는 교육의 개념, 과목 내용은 교육의 수단이라는 관점이 일반과학 과목의 선택과 조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NSSE, 1932, p. 203). 

 

2. 20c 초의 미국 생물교육

  • 해부학, 생리학, 건강 위생학, 성교육 등 학생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실용적인 주제를 다룬다. 
  • 20세기 들어서 실용주의 입각한 생물교육 운동이 일어났고, 과목을 위해서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과학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 생물의 원리보다는 내용에 대한 지각력이 필요하다(다우닝)
  • 학생들이 직접 관찰하게 해야 한다.

 

 

3. 20c 초의 미국 물리와 화학 교육

  • 물리과목의 수강 학생 수가 줄어들었다.
  • 그 이유는 학생의 생활과 관련 없는 전통적이고 원리 중심인 대학을 위한 물리과목이었기 때문이다. 
  • 물리의 본질은 상당량의 수학을 포함하고 있다. 
  • 여학생들은 생물만큼이나 물리에 관심이 있지 않다. 
  • 과도한 수학 사용을 비판하였다. 

 

  • 상대적으로 화학수업은 학생들의 수도 일정하였다. 
  • 화학의 일상적인 이용에 관한 내용 설명과, 통합적인 개념을 균형 있게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 화학의 일반원리는 반응 전 물질이 가졌던 성질과는 다른 물질을 형성하기 위하여 화학반응을 하는 동안 변한다는 것이다. 
  • 반응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의 양 사이에는 양적인 관계가 있다. 
  • 학생들은 고등학교 화학과목에서의 자연현상, 화학 원리의 일반 적용, 공업에서의 적용, 화학 원리의 사용을 보다 잘 해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학의 기본 개념, 법칙, 이해력을 개발하여야 한다(NSSE, 1932.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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