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일기

2023년을 맞이하는 다짐

by _❤
반응형

끄적끄적 나의 생각과 느낌을 담았다가, 때로는 공부한 게 아쉬워서 다른 선생님들과 나누고 싶어 글을 올린 지가 어느덧 3년이 훌쩍 넘었다. 

 

2020년 코로나를 기점으로 하여, 나에게는 참 버거운 시간이 찾아왔다. 

누구든 그런 고비가 인생에 한 번쯤은 온다고 하지 않는가?

가장 어둡고 길었던 추운 터널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사랑' 덕분이었다.

아마도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이곳에 온 이유는 '서로 사랑하기 위해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확신으로 바뀌는 계기였다.

 

나만 쓰기 아까워서 올린 자료들에 선생님들이 잘 썼다는 반응을 해 주실 때마다, 정말 뛸뜻이 기뻤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쓸모 있는 사람이구나. 

나 스스로를 못났다고 비하하고, 학대할 필요가 없었구나. 그저 나의 일을 묵묵히 하는 것만으로도 살아갈 가치가 있었구나. 

그러면서 나는 다시 살아갈 힘을 얻었다. 그리고 지금도 얻고 있다. 

 

저번 학기에는 차를 담아 먹을 것 같지 않던 교실 주전자의 기능을 살렸다. 

그 안에 콩을 담아 콩나물을 키운 것이다.

창고에 박히거나, 쓰레기장으로 내던져지거나 했을 주전자가

아스파라긴산을 충분히 머금은 해장용 콩나물을 충실히 키워냈다. 

1년 동안 내가 품은 우리 아이들은 내 볼품없는 기능이 무색할 정도로 쑥쑥 자라났다. 

옆의 친구를, 선생님을, 부모님을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그 좁은 공간에서도 자기의 머리를 들이밀며 쑥쑥 위로 커갔다. 

교실 속 주전자 속 콩나물
교실 속 주전자 속 콩나물

 

어떻게 하면 이 아이들에게 한 번이라도 재미있는 경험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 보니, 1년이 어느덧 훌쩍 가버렸다. 

체력 관리를 못한 탓인지, 잘한 탓인지. 개학 전날에서야 코로나에 처음 걸렸다. 

그토록 두려워하고 무서워했던 코로나. 걸려보니 별 거 아니었다. 

어쩌면 세상 모든 것이 직접 부딪히면 별 거 아닌데. 왜 그토록 걱정했을까.

독감만큼 아프고 나니, 교실 바닥에 이런 선물이 있었다. 

아이들이 보낸 메시지
아이들이 보낸 메시지

코로나 이후 교실로 돌아올 선생님을 생각하며, 아이들이 교실 바닥에  남긴 메시지다. 

그날은 비몽사몽 전화를 받아서 정신이 없었는데, 한 아이가 쉬는 시간에 몰래 하이톡으로 전화를 해 왔다. 

울먹이는 목소리였는데, 선생님 오늘 안 오시는 거냐며 아쉬운 소리를 했다.

"선생님.... 많이 아파요...? 왜 안 와요.... 헝헝..."

 

당시에는 수업시간 아니냐며, 당장 핸드폰 끄라고 투덜댔다.

하교하고는 아이들의 폭탄 문자가 왔다. 

"선생님, 코로나 아파요?"

"선생님, 독감이었다면서요... 왜 아파요..."

"선생님. 저희가 말 안 들어서 아프신 거예요??"

"저도 코로나 걸려봤는데, 닭죽이 코로나엔 좋대요!(?)"

 

아이들은 나를 사랑하고 있었다.

자리를 비운게 처음이니 놀란 건가? 뭔가 아쉬운 게 있어선가? 꼬아 생각할 필요도 없었다. 사랑이 느껴졌다. 

 

그러던 차에 이런 메시지까지 보니, 마음이 찌릿한 게 눈물이 왈칵 나려 했다. 하지만 아이들 앞에선 꾹 참았다. 

내 직업에 감사함을 다시금 느꼈다. 

어느 직장에서 이렇게 순수하고, 아무런 조건 없는 사랑을 넘치게 충분하게 받을 수 있으랴!

 

세상이 자본주의 위주로 돌아가다 보니, 가끔은 각박한 세상살이에 직장인 월급이 너무 적지 않나 아쉽다는 목소리도 많다. 

하지만 직장에서는 생각보다 돈 외에도 많은 가치가 존재한다. 그곳도 사람이 사는 곳이다 보니, 가끔은 갈등이 있지만. 

돈으로 살 수 없는 이런 사랑의 가치를 새기며 묵묵히 나아가면 될 일이다.

이 글을 보는 많은 분들에게도 작은 위안이 되었으면 한다. 

 

아이들은 그 누가 되었던 선생님을 사랑한다. 

(1년 지나면 아이들은 대부분 담임 선생님의 편이 된다)

 

내년에 이 아이들이 진급하면, 또 나는 그 담임 선생님에게 밀려 기억의 뒤안길로 사라지겠지.

그래도 괜찮다. 

누군가의 마음에 불을 지핀 따뜻한 연탄이 되었다면. 

발로 차이고 부서져도 나의 몫은 다 한 것이니까. 

 

올해도 따뜻하게 불타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