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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과학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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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정의적 영역 평가의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정의적 영역의 평가의 특징

  • 장점: 개인의 자율성이 보장됨, 인지적 영역 평가와 달리 정답이 없다.
  • 단점: 사회적 바람직함 편향이 나타날 수 있다. 허위 반응의 가능성. 정답이 존재하지 않고,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기에 솔직함 요구가 필요함
  • 상황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음
  •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을 가능성이 높음
  • 인지적 영역 평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움

 

2. 평가 방법의 종류

  • 1) 관찰법(observation)
    • 관찰 대상과 소통이 불가능해도 적용 가능(영유아, 동물 연구도 가능함)
    •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특성에 대한 파악이 어려움
    • 관찰자의 시점이 중시됨
    • 관찰대상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지 않음
    • 관찰대상이 관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경우, 특정 행동의 조절이 나타남
    • 관찰대상에 대한 관찰 기간을 늘려 의식적 과잉, 과소 반응 정도를 줄임
      • 관찰법의 종류
        • (1) 참여관찰: 참여 대상과 함께 생활하며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관찰
        • (2) 비참여 관찰: 관찰대상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며 관찰, 상호작용이 불필요하거나 어려울 경우
        • ex) 과학 수업 중 학생의 탐구 집중도 측정
        • 관찰자 설정: 수업자의 경우, 관찰에 집중하기가 어려움
        • 관찰 전 해당 교실의 좌석표, 성별, 이름 등의 숙지
        • 탐구 집중 및 집중하지 않는 예시 상황의 범주화(잡담: A, 수업과 관련 없는 곳의 응시: B 등)
        • 5분 간격으로 학생들의 잡담, 집중 결여 행동 등을 표에 수치적으로 표현함. 양적, 질적 분석 가능(혼합 방법 연구)
  • 2) 면접법(interview)
    • 특징
      • 교사의 궁금한 점을 면접 대상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다는 장점
      • 학생 스스로 대답하는 자기 보고 형식 가능
      • 반응에 대한 추가 질문, 캐묻기(probing) 가능
      • 부연 설명이 가능하기에, 문맹자나 어린이도 가능
      • 민감한 주제에 대한 노출을 꺼려 면접에 비협조적일 수 있음
      • 면접자 편향(면접자의 편견)에 유의해야 함
    • 종류
      • (1) 구조화 면접 : 같은 질문을 같은 순서로 모든 면접대상자에게 묻는 방법(높은 신뢰성, 돌발 상황에 대한 대비가 필요,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 어려움)
      • (2) 비구조화 면접: 사전에 계획된 질문 리스트가 없고, 하나의 큰 일반적 질문으로 시작함. 면접대상자에 따라 다음 질문이 달라짐. (심층면접, 개별면접, 연구자의 높은 전문성이 요구됨. 양적연구 관점에서 신뢰도가 낮음. 풍부한 정보 획득 가능)
      • (3) 반구조화 면접: 구조화-반구조화 연속선상의 어느 한가운데에 있는 방법. 
        • 초점 집단 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
        • 1명의 진행자, 7~8명의 면접대상자로 구성
        • 계획된 질문 리스트로 FGI시작, 면접대상자의 반응, 답변에 따라 질문 순서 변경으로 집단내 상호작용 파악
    • 3) 질문지법
      • 여러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를 활용하는 방법
      • 표준화검사(질문지법의 일종)
        • 검사도구 제작에 내용 및 평가 전문가가 투입되어 검사를 실시, 채점, 해석의 모든 과정이 표준화된 검사
        • 검사요강이 필요
        • 검 사요 상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실시하면 전문가 도움 없이도 검사 실시 및 채점, 해석의 전 과정이 가능
        • 우편조사, 전화조사, 인터넷 조사
        • 관찰법, 면접법에 비해 결과 회수율이 낮음
      • 질문지법의 종류
        • 폐쇄형
        • 순위형과 선택형
        • 평정형(Likert 4,5,7,9): 서열척도이기에 척도의 동간성을 충족하지 못함. 만들기 쉬운 반면, 다양한 반응 편향이 발생할 수 있음. 
          • 집중경향 평양: 중앙값(보통이다)을 주로 선택하는 경향
          • 인상영향: 관용(후광) 편향: 좋은 특성 때문에 다른 특성도 좋게 평정, 역 후광평향: 좋지 않은 특성 때문에 다른 특성도 나쁘게 평정
          • 대비편향: 영점자가 가지지 못한 특성을 평정대상자가 가졌을 때 더 높은 평정
          • 논리편향: 잘못된 논리로 평정함으로써 발생되는 편향
            • 표준 또는 기준 차이에 의한 편향: 평정대상자마다 척도기준이 달라서 발생하는 편향
        • 의미 변별형: 어떤 개념, 대상에 대한 태도, 인식, 가치관 등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쓰임. 평가, 능력, 활동 차원 등에서 제시되는 형용사, 동사 군에 대해 자신의 느낌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
        • 개방형(자유반응형)
          • 응답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쓰도록 제시보통 폐쇄형 문항 이후, 마지막에 개방형 문항 제시: 혼합방법연구에서 양적, 질적자료를 함께 얻는 방법
    • 4) 투사법
      • 응답자의 의견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물어보는 방법
      • 단어 연상법
      • 문장 완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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