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수행평가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오늘은 수행평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수행평가의 의미

  •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 흔히 지필고사와 대비되는 개념
  • 결과만이 아닌 과정까지 평가하는 것(계획, 과정, 결과물까지 모두 평가)
  • 프로젝트, 토론 및 토의, 실기시험, 포트폴리오 등의 이용(메타인지, 메타과학 함양)

 

2. 과제 개발 및 채점

  • 분석적 채점
    • 답안을 구성요소로 나누어, 각 구성요소를 채점함으로써 채점의 객관성을 높임
    • ex) 분량 3점, 작성법 3점, 논리성 4점
    • 부분적 요소에 대한 구체적 피드백이 가능, 채점이 빠르고 쉬움,
    • 하지만 부분의 합이 전체라는 가정에 오류
  • 총체적 채점
    • 주로 예술작품과 같이 총체적으로 채점이 필요한 경우에 이용함
    • 하위 영역에 대한 합산이 아닌 A, B, C 등의 등급 산출
    • 구체적 피드백이 어려움
    • 분석적 채점보다 전문성이 요구됨
    • 일반적으로 분석적 채점에 신뢰도가 낮다

 

3. 채점방식

  • 공정하고 객관적인 내신 성적 산출이 요구될 경우,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독립적으로 채점한 후에, 의견을 조율함
    • 상중하-채점자 간 일치도
    • 점수-피어슨 상관계수, 채점자 간 신뢰도
  • 대규모 학생의 수행평가 채점의 경우
    • 10%에 해당하는 과제 표집, 채점기준표 및 모범답안의 수정이 필요한지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