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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평가의 분류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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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과학교육에서의 평가가 어떻게 분류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측정, 검사, 평가는 어떻게 다를까?

  • 측정(measurement): 대상을 척도를 통해 수량화 양적 자료 도출
  • 검사(test): 어떤 특성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일정 조건 하에서 문제나 작업을 제시하고 일정한 규준이나 준거에 따라 판정하는 체계적 도구나 과정(이종승, 2009), 양적, 질적 자료 모두 도출
  • 평가(evaluation): 양적 및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치판단을 내리는 과정, 총평(assessment)

 

2. 평가 기능에 따른 분류

  • 1) 평가 기준에 따라
  • 상대평가(규준참조 평가):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
    • 상대적인 위치 파악이 가능함
    • 정규 분포를 가정하고, 규준에 따라 학생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결정됨 
    • 상위학교로의 선발을 위한 변별에 목적이 있음
    • 선별적 교육관
  • 절대평가(준거참조평가): 학습목표 중심 평가
    • 학생들이 학습목표, 성취기준을 얼마나 습득했는지 파악
    • 교수학습에 피드백하는 것이 목적임
    • 기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목적이 명확해야 함.
    • 절대적 준거에 대한 도달 여부 파악 가능
    •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한 목적
    • 발달적 교육관
    • 의무교육에서의 개인의 학업성취도 파악
  • 2) 평가 방법에 따라
    • 양적평가: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자체, 검사결과의 통계적 분석
    • 질적평가: 학업성취 상황에서의 관찰 및 면접 결과를 교과발달 상황에 따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따라 글로 기술하는 것
  • 3) 평가 기능에 따라
    • 진단평가: 출발점 행동 파악을 통해 교수, 학습에 활용할 목적으로 시행
      • ex) 학년이나 학기 초 이전 수준에 대한 평가
    • 총괄평가: 교수학습결과 및 교육과정 효과의 총괄적으로 판단 평가
      • ex) 학년말이나 학기말 수준에 대한 평가, 배움의 한 과정임을 인식, 성적표 산출, 학생 선발 등의 역할
      • 학습을 위한 평가임
      • 교사의 증거기반 교육의 진행(수업 및 학생 지도에 활용): 평가적 피드백보다, 설명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Black & William, 1998)
    • 형성평가: 교수학습 상황에서 수시로 실시되어 교수학습개선에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 ex) 수업 중 쪽지시험, 교사와 학생 간의 문답, 수시 단원평가

 

3.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 피드백을 받는 학생들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 언제, 어느 정도의 피드백을 줄지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피드백한다.
  • 과제 결과뿐 아니라, 수행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준다.
  •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피드백한다.
  •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준다.
  • 판단이 아니라 기술하는 피드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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