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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학생 간 언어적 상호작용은 어떻게 일어날까? (이은경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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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는 소집단 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이나 양상에 관한 연구들(Lumpe, 1995; Richmond & Striley, 1996; 강석진 등, 2000)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만큼 현장의 학습활동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학생 간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 김지영 등(2002):현장의 실험수업에서 상호작용이 강조된 탐구 실험의 실현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실험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
  • Watson 등(2004): 실제적인 과학적 탐구 수업 중 소집단에서 이루어지는 탐구적 토의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낮게 나타남
  • 효과적인 탐구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료 간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수준 높은 토의를 이끌 어 낼 수 있는 실험 활동의 구성이 필요함
  • Chin 등(2002): 심층적 학습 접근 수준의 상호작용인 이상발견 질문을 보다 많이, 폭넓게 유도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활동이 더 효과적
  • 심층적 수준의 논의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 해결 활동은 학생들이 사고할 기회를 주고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현장의 학생들에게는 익숙하지 못한 과정임
  • 근래에는 글쓰기를 활용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학습 효과에 대한 연구(Rivard, 1994; Keys, 2000; Burke et al., 2006)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2. 상호작용의 유형(Chin & Brown, 2000)

  • 질문하기(asking qestion)
  • 사고하기(Generative Thinking)
  • 설명하기(Nature of Explanation)
  • 메타인지 활동 (Metacognitive Activity)
  • 과제 접근(Approach to Task)

3.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 실험에서의 학생 간 상호작용의 유형(이현영 등, 2002)

  • 질문(Asking Question)
  • 응답(Response)
  • 의견제시 (Making Suggestion)
  • 의견 받기(Receiving Opinion)
  • 정서적 측면

 

4.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 분석틀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 분석틀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 분석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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