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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경계성 지능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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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인지능력이 전반적으로 낮기는 합니다. 그러나 시공간능력이나 청각 구성 능력 등 매우 초보적인 감각 처리 능력이 아예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히려,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능력'을 무엇보다 먼저 익혀야 합니다. 

오늘은 그 구체적인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 4단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능력

  • 자르기, 따라 그리기, 색칠하기, 블록 쌓기와 같이 손가락의 움직임을 이용하는 활동
  •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소근육 협응 및 조절 활동에 필요한 매우 기초적인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 다만 글씨 쓰기와 가위질하기 등에서 요구되는 정도에서 남들보다 어려움을 보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책에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① 자르기

  • 직선, 곡선, 지그재그선을 그려놓고 자릅니다.
  • 직선은 손가락 근육 조절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곡선, 지그재그선은 양측 협응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자르기 훈련을 마쳤다면 색종이를 접어서 재미있는 모양으로 접어서 오리기, 종이로 인쇄된 종이 인형 오리기 등을 해보면서 보다 복잡한 형태의 자르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② 도형 모방하여 그리기

  • '연필을 쥐는 능력', '연필을 쥐고 힘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능력',  '시각적 대상을 변별하여 그대로 옮기는 능력' 등을 기르게 합니다.
  • 형태 모방 → 점의 연결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주의 집중 및 정보처리 속도 늘리기

주의집중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 상황에 대하여 생각의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 집중을 위해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같은 모양 찾기:

  • 같은 모양 찾기는 비슷하게 보이는 대상들 속에서 목표로 하는 대상을 골라내는 활동입니다.

 

② 패스트 게임

  • 빠르게 찾아내는 활동은 정보처리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민첩하게 눈으로 탐색하는 능력과 순간적인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단계: 사물들 간의 연관성 이해하기

① 사물들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여러 가지 사물이 있을 때, 이들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찾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네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리적 특성: 크기, 모양, 길이, 색깔
  • 공간적 특성: 주방, 거실, 화장실
  • 기능적 특성: 교통수단, 주방용품, 문구
  • 추상적 수준: 동물, 자연, 친척, 직업

 

② 변화의 규칙 이해하기:

  • 일렬로 배치된 대상들을 보면서 일정한 규칙을 찾아내는 활동은 사물들 간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 쉽게 눈에 띄지 않는 특성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추상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기본 추리 능력 기르기:

  • 추리는 주어진 대상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답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4단계: 기억과 실행 기능 기르기
  • 기억능력:
    • 보거나 들었던 것을 머릿속에 일정한 시간 동안 담아두는 것
  • 실행 기능:
    • 머릿속에 정보를 잘 기억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이나 문제가 주어졌을 때 어떤 정보를 선택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는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작동하는 능력입니다.
  •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기억 능력과 실행 기능의 한계로 인해 학교나 가정에서 배운 것들을 잘 기억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① 순행 기억과 역행 기억:

순행 기억은 들은 것을 순서대로 기억하는 것을 말하고, 역행 기억은 들은 것을 거꾸로 기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숫자: 5-2-7-1-4를 기억한다고 한다면,

순행 기억은 뭘까요?

그렇습니다.  5-2-7-1-4 순서대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반면, 역행 기억은요?

4-1-7-2-5 순대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② 기억 전략의 선택:

기억 전략은 많은 수의 대상들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해 주어진 대상을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서 기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에서 볼 수 있는 것(주전자, 집게), 거실에서 볼 수 있는 것(시계, 소파, TV) 등으로 집에서 볼 수 있는 물건들을 나누어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경계성 지능 아이들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다음의 참고 문헌에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찬선, 장세희(2021),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 이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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