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인지능력이 전반적으로 낮기는 합니다. 그러나 시공간능력이나 청각 구성 능력 등 매우 초보적인 감각 처리 능력이 아예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히려,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능력'을 무엇보다 먼저 익혀야 합니다.
오늘은 그 구체적인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 4단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능력
- 자르기, 따라 그리기, 색칠하기, 블록 쌓기와 같이 손가락의 움직임을 이용하는 활동
-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경우, 소근육 협응 및 조절 활동에 필요한 매우 기초적인 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 다만 글씨 쓰기와 가위질하기 등에서 요구되는 정도에서 남들보다 어려움을 보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책에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① 자르기
- 직선, 곡선, 지그재그선을 그려놓고 자릅니다.
- 직선은 손가락 근육 조절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곡선, 지그재그선은 양측 협응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기본적인 자르기 훈련을 마쳤다면 색종이를 접어서 재미있는 모양으로 접어서 오리기, 종이로 인쇄된 종이 인형 오리기 등을 해보면서 보다 복잡한 형태의 자르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② 도형 모방하여 그리기
- '연필을 쥐는 능력', '연필을 쥐고 힘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능력', '시각적 대상을 변별하여 그대로 옮기는 능력' 등을 기르게 합니다.
- 형태 모방 → 점의 연결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주의 집중 및 정보처리 속도 늘리기
주의집중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 상황에 대하여 생각의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 집중을 위해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같은 모양 찾기:
- 같은 모양 찾기는 비슷하게 보이는 대상들 속에서 목표로 하는 대상을 골라내는 활동입니다.
② 패스트 게임
- 빠르게 찾아내는 활동은 정보처리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민첩하게 눈으로 탐색하는 능력과 순간적인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단계: 사물들 간의 연관성 이해하기
① 사물들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여러 가지 사물이 있을 때, 이들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찾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네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리적 특성: 크기, 모양, 길이, 색깔
- 공간적 특성: 주방, 거실, 화장실
- 기능적 특성: 교통수단, 주방용품, 문구
- 추상적 수준: 동물, 자연, 친척, 직업
② 변화의 규칙 이해하기:
- 일렬로 배치된 대상들을 보면서 일정한 규칙을 찾아내는 활동은 사물들 간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 쉽게 눈에 띄지 않는 특성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추상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기본 추리 능력 기르기:
- 추리는 주어진 대상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답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4단계: 기억과 실행 기능 기르기
- 기억능력:
- 보거나 들었던 것을 머릿속에 일정한 시간 동안 담아두는 것
- 실행 기능:
- 머릿속에 정보를 잘 기억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는 과정이나 문제가 주어졌을 때 어떤 정보를 선택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는 결정하는 과정에서도 작동하는 능력입니다.
-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기억 능력과 실행 기능의 한계로 인해 학교나 가정에서 배운 것들을 잘 기억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① 순행 기억과 역행 기억:
순행 기억은 들은 것을 순서대로 기억하는 것을 말하고, 역행 기억은 들은 것을 거꾸로 기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숫자: 5-2-7-1-4를 기억한다고 한다면,
순행 기억은 뭘까요?
그렇습니다. 5-2-7-1-4 순서대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반면, 역행 기억은요?
4-1-7-2-5 순대로 기억하는 것입니다.
② 기억 전략의 선택:
기억 전략은 많은 수의 대상들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해 주어진 대상을 어떤 기준으로 나누어서 기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에서 볼 수 있는 것(주전자, 집게), 거실에서 볼 수 있는 것(시계, 소파, TV) 등으로 집에서 볼 수 있는 물건들을 나누어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경계성 지능 아이들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다음의 참고 문헌에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찬선, 장세희(2021),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 이담북스.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쪽같은 내새끼] 9월 17일 방송 - 언어 천재 예비초1의 학교 생활 준비 (0) | 2021.09.18 |
---|---|
[금쪽같은 내 새끼] 9월 10일 방송 - 친엄마를 새엄마라고 부르는 딸 (0) | 2021.09.11 |
[금쪽같은 내새끼] 9월 3일 방송 - 아이의 거짓말에 대처하는 방법 (0) | 2021.09.04 |
경계성 지능 아동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이유 3가지 (0) | 2021.09.03 |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유형과 특성 (0) | 2021.09.03 |
댓글